잼늬 블로그

728x90

 

 

상황설명

당근마켓을 보다가 27인치 델 모니터를 발견했습니다. 연식은 좀 되었지만 충분히 현역으로 뛸만한 제품이고 애초에 메인 모니터가 아니라 세로로 돌려서 유튜브 숏츠용 모니터로 활용할 것이라서 가성비 좋게 가기로 결정하고 거래를 잡았습니다. 나름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되어서 채팅 경쟁이 있었습니다.

 

판매자가 있는 곳까지 가서 거래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거래하여 당일에는 그냥 피곤해서 자고 다음날 제품을 테스트해 보니 삐- 하는 고주파음이 발생한 것을 인지했습니다. 콘센트나 전원선 문제인가 해서 바꿔가며 테스트해 봐도 동일한 증상이라 제품 문제로 판단했습니다. 번거롭지만 수리가 된다면 수리비만 청구하려고 공식센터에 수리 문의를 했으나 보증기간이 만료되었고 모니터의 경우 통으로 부품을 갈아야 해서 거의 새 제품의 근접하는 수리비가 청구될 테니 차라리 새 제품을 사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에 수리는 불가하다고 생각하고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 판매자에게 연락했고 판매자에게 증상을 이메일로 동영을 첨부하니 깔끔하게 인정했고 환불을 진행했습니다.

 

대화내용

 

당근마켓에서 델 모니터를 발견하고 바로 채팅을 걸어서 거래를 잡았습니다. 특별한 것 없이 무난하게 네고없이 약속을 잡았습니다.

 

 

거래장소에서 5분 컷으로 빠르게 계좌이체로 구매했습니다. 판매자는 친절했습니다. 거래 이후 다음날 제품을 테스트해 보니 문제가 되어 환불을 요구했고 판매자는 변명이나 모르쇠 없이 깔끔하게 인정하고 환불을 약속했습니다.

 

타임라인

2023.09.20. 

-당근마켓에서 델 모니터 발견 후 거래 약속 잡음

2023.09.21.

-판매자가 원하는 장소로 가서 계좌이체로 거래 완료

2023.09.22.

-델 모니터 테스트를 해보니 삐- 하는 고주파음 발생

-공식 센터에 수리 가능 여부 확인 했으나 보증 만료로 불가

-수리비 청구가 안되기 때문에 환불 의사 전달

-판매자에게 델 모니터 하자 상황 동영상으로 보냄

-판매자가 하자 인정 하고 환불 약속을 잡음

 

환불후기

깔끔하게 환불을 완료했습니다. 중고거래에서는 제품하자에 대한 환불분쟁이 워낙 빈번하기 때문에 피곤해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으나 다행히 정상적인 판매자를 만나서 일이 원활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진짜 진상판매자를 만났다면 신고하고 검증하고 엄청 스트레스받았을 겁니다.

 

판매자는 이 문제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고 본인이 문제 제기 후 증거에 대해 인정했으며 그에 대한 조치로 군소리 없이 환불을 진행해 줬습니다. 당연히 이번에는 본인이 살고 있는 곳 근처에서 환불이 진행되었습니다. 보통은 환불을 해주더라도 돈을 쥐고 있는 판매자 근처로 가야 하는 상황이 많은데 이 판매자는 환불과 거래장소까지 완벽하게 환불을 진행해 줬습니다.

 

하자 있는 물건을 구매하느라 들어간 시간이나 노력은 아깝지만 불행 중 다행으로 멀쩡한 판매자를 만나서 환불의 정석과 같은 상황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중고거래에서는 항상 신중할 필요가 있고 직거래 시 제품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전자제품은 카페에라도 가서 꽂아보고 거래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P.S. 모니터 고주파는 수리도 까다롭고 답이 없으니 새것의 경우에는 빠르게 교환 및 환불을 진행하고 중고의 경우는 판매자에게 고주파 등의 하자 사항이 있는지 확인인 필요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