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은 계묘년으로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육십간지의 40번째입니다. 따라서 띠도 (검은) 토끼 띠가 됩니다.
· 癸(흑색 계)
·卯(토끼 묘)
·年(해 년)
토끼의 상징적 의미
지혜와 재능
토끼전에서 토끼는 간을 빼앗길 위기에서 지혜를 발휘하여 탈출합니다. 과거 조상들은 토끼의 지혜롭고 재능있는 모습을 보고 이런 이야기를 짓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다만 지혜가 꾀가 되어 토끼와 거북이에서 처럼 꾀를 부리다가 넘어질 수도 있으니 스스로 제어를 하는 것을 염두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다산과 풍요
토끼는 번식력이 대단해서 다산과 풍요로움을 상징합니다. 아무래도 평온해야 생식활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평화롭고 풍요로움을 말합니다.
육십갑자 (육십간지)
계묘년처럼 새해에 따른 간지를 의미합니다.
천간(십간) 10개와 지지(십이지) 12개를 순서대로 만든 간지를 말합니다. 간지는 천간과 지지를 조합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10x12를 하면 120개의 경우의 수가 나오지만 60개인 이유는 홀수는 홀수끼리, 짝수는 짝수끼리 조합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날짜를 세는 방식 중 하나이고 지금은 숫자로 날짜를 세지만 육십갑자에는 다양한 의미가 있어서 다가오는 새해를 점치고 해석하는 용도로 아직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무협작품을 보면 내공을 갑자라는 단위로 표현하는데 이게 60갑자가 한바퀴를 도는 60년을 말합니다. 또한 욕설 중 '육갑을 떤다'라는 말도 여기서 유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