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인플루언서 뜻

영향력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영향력'이라는 뜻의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인 형태입니다. 이전에는 단순히 사건이나 사람에게 영향력이 있다는 광범위한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22년 기준 최근에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유래

1600년대 중반부터 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influencer'의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는 뜻 그대로 나 이외의 것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을 의미하며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중대한 사안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정치인이 해당 사건에 관한 내용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기에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2004년에 페이스북이 서비스 되기 시작했고 이어서 2006년에 유튜브, 2010년에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서비스들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그 안에서 특정 인물이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기 인물이 되어 말 한마디로 물건이 완판되고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등의 모습이 보입니다. 물론 블로그같은 이전의 SNS에서도 파워블로그나 베스트블로그 등의 인플루언서격의 인기인물이 있긴했습니다만 페북, 유튜브, 인스타 등의 플랫폼으로 SNS가 활성화되면서 그 영향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은 나중일입니다.

 

2016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그냥 SNS스타나 인기인물 정도의 표현이 일반적이었습니다. 2015년 말을 기점으로 인플루언서라는 말이 인기를 얻으면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른 사람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마케팅 창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여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연예인에게 광고를 주듯이 인플루언서에게도 광고를 줘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유명 연예인의 비싼 모델료 대비 저렴하면서도 양호한 광고효과가 보장되며 때에 따라서는 소위 대박이라고 하는 높은 광고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본인도 광고를 통해 수익도 얻고 인지도를 쌓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말만 다르게 표현되어 있을 뿐 결국에는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영향력이 있는 사람을 통해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바이러스 처럼 제품을 어필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의 문제를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허위과장광고가 진행될 수도 있고 돈만 주면 그냥 시키는 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식의 변형된 마케팅의 부정적인 사례이고 전세계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문제점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근거도 없이 자신의 주관으로만 특정 인물이나 업체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으면 그 대상들은 하루아침에 망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가의 영향력으로 인해 팩트체크없이 무조건적인 추종자들이 여과없이 받아들이고서 불매운동이나 리뷰테러를 벌이고 심한 경우에는 직접 찾아가서 행패를 부리기도 합니다.

 

예시로, 한 인기 유튜버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조회수를 올려보려고 프렌차이즈 치킨을 주문 후 누군가 먹은 것 같다는 내용의 영상을 올렸고 이후에 해당 업체과 본사는 비난과 함께 경제적인 타격을 입습니다. 이후에 사실관계를 따져보니 해당 유튜버의 자작극이었고 소송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검은 옷을 입고 울듯한 표정을 짓고 사과문을 읽는 영상이 종종 보이는데 대부분 영향력을 가지고 실수를 한 사람들입니다. 인스타에서는 검은 사진 올려놓고 장문의 사과문을 올리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지칭할 때, 파티피플(party people)과 발음이 유사한 팔이피플이라고 하여 '팔이'와 '피플(People)'의 합성어가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를 부정적으로 말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SNS를 통해 얻은 인기를 기반으로 직접 물건을 파는 것을 말하는데 무책하게 물건만 팔아치우고 문제 시 회피하는 모습 때문에 '폰팔이, '차팔이', 보험팔이' 등과 같이 부정적인 뜻으로 사용된 '-팔이'의 맥락입니다.

 

인플루언서와 연예인

인플루언서는 인터넷 SNS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입니다. 연예인은 Celebrity(셀러브리티)를 줄여서 소위 셀럽이라고 하는 유명인을 의미합니다. 유명인은 주로 TV, 방송, 라디오, 영화, 드라마 등의 특정 장르에서 활동하여 사람들에게 얼굴을 알리고 인기를 얻은 사람입니다.

 

연예인도 인플루언서처럼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냥 유명하기만 하고 별다른 영향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연예인만큼의 유명세는 아니더라도 따르는 사람이 많아서 영향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최근에는 연예인들이 유튜브나 아프리카TV, 트위치 등의 SNS를 활용하여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기도 하고 반대로 SNS에서 먼저 인기를 얻은 인플루언서가 TV, 방송, 드라마 등에 마치 유명인처럼 출연하여 활동하기도 합니다.

 

경제적인 문제도 연예인보다 인플루언서가 더 잘 먹고 잘 사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연예인들의 노후대비로 인플루언서 겸업이 많이들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기를 베이스로 하여 빠르게 채널을 성장시키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인플루언서 종류

활동하는 SNS 플랫폼에 따라서 나뉘게 됩니다. 보통은 하나의 SNS에서만 활동하지 않으나 메인이 되는 SNS가 있고 서브로 타 SNS를 두는 형태를 많이들 취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프리카TV나 트위치 인플루언서는 인터넷 방송의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크게는 인터넷 방송, 인터넷 미디어,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 등으로 나눌 수 있는에 여기에서는 구체적인 플랫폼을 들어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거

· 아프리가TV BJ

· 트위치 스트리머

· 유튜브 크리에이터

· 카카오TV PD

· 티스토리 블로거

· 페이스북 스타

· 인스타그램 스타(모델)

· 픽시브 작가

· 틱톡 틱토커

 

최근에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라고 하여 사람이 아닌 CG로 만든 가상의 캐릭터를 마치 인플루언서처럼 사진도 찍고 영상도 찍게 하는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AI이기 때문에 보상이 필요없고 노화가 있지도 않으며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위험도가 없습니다. 또한 사생활에 대한 리스크도 없어서 상대적으로 매우 안전한 인플루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