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씹선비 뜻

융통성이 없고 꽉막힌 사람을 의미합니다. 선비는 격식과 체면을 중요시한다는 인식이 강한 조선시대 선비에서 따왔고 그 앞에 부정적인 접두어 씹을 붙인 겁니다. 씹은 주로 욕이나 부정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말로 성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씹선비와 살짝 비슷한 말로는 진지충, 리얼충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사전

 

씹선비 유래

2011년 초부터 *WOW갤러리에서 사용되면서 여러 커뮤니티로 퍼져 유행하게 된 신조어입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의 WOW갤러리에서는 자신들만의 선을 지키는 오늘의 유머를 선비로 지칭하여 불렀습니다. 그러는 중에 오늘의 유머의 과거글을 보고 WOW갤러리에서는 '겉으로만 착한척하는 위선자들'이라는 결론을 내리면서 마찰이 심화됩니다. WOW갤러리에서는 오늘의 유머에 난입하고 오늘의 유머에서는 WOW갤러리에 난입하여 서로를 비난하고 감정이 격해지는데, 서로 싸우다가 나온말이 선비에 씹을 붙인 씹선비입니다.

 

정리하자면, WOW갤러리와 오늘의 유머의 마찰과정에서 생긴 단어입니다. 이후에는 오늘의 유머 유저들을 지칭하는 말뿐만아니라 위선자, 꼰대, 답정너 등 소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 확장되었습니다.

 

<씹선비 정리>
· 피곤하게 다 따지는 사람
·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타인에게 강요하는 사람
· 순수한 척, 고상한 척 하는 위선적인 사람
·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타인에게는 엄한사람 (내로남불)
· 허례허식에 찌든 사람
· 과거의 유산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사람
· 개인적인 문제를 정치적, 사회적 문제로 끌고가는 사람

 

*WOW: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rld of Warcraft)

*오늘의유머: 1999년에 개설된 온라인 커뮤니티, 줄여서 '오유'라고 함

 

씹선비 짤

 

더보기

 

씹선비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