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마크 성인게임 뜻

세계적인 인기게임 마인크래프트가 미성년자는 이용할 수 없게 된 사건을 의미합니다.

 

마크 성인게임 유래

마인크래프트는 기존의 자바에디션(데스크톱버전)과 이후에 나온 베드락에디션(데스크톱, 모바일, 콘솔 버전)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바에디션이 초창기 오리지널 버전에고 베드락 에디션이 이후에 나온 버전입니다. 자바에디션은 최적화가 어렵고 보안에 취약합니다. 베드락 에디션은 그 반대입니다. 자바에디션이 초창기버전이라 유저도 많고 컨텐츠도 풍부합니다.

 

2014년, MS가 마인크래프트 개발사 모장 스튜디오 인수.

 

2020년, MS의 자바에디션 계정정책 변경 (모장계정으로 접속하던 자바에디션을 MS계정으로 이동).

 

2021년, 모장계정을 MS계정으로 이동하는 절차 시작.

 

모장계정에서 MS계정으로 옮기는 계도기간이 끝나면 기존 모장계정으로 자바에디션에 접속하던 미성년자들은 게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MS계정은 셧다운제의 영향을 받고 있기때문입니다. (PSN, 엑스박스라이브, 닌텐도 어카운트는 셧다운제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MS의 계정정책 변경으로 PC 마인크래프트인 자바에디션은 기존의 모장계정에서 MS계정으로 변경해야 하고 MS계정은 셧다운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사실상 성인게임이 된다는 말입니다.

 

출처: MS

 

마인크래프트 공식홈페이지에는 한국에서는 만 19세 이상만 플레이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대표적인 초딩게임이 성인게임 되었다면서 셧다운제에 대한 조롱섞인 영상이나 짤을 만들기 시작했고 여러 대형커뮤니티 및 게임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예를들어 초통령이라고 불리는 마인크래프트 전문 유튜버는 졸지에 성인게임 유튜버가 되었다는 말을 듣고 있습니다.

 

셧다운제

'16세 미만의 청소년은 0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 게임에 접속 할 수 없다'

 

2011년 11월 20일부터 시행된 대한민국의 게임 시간 제한 제도입니다. 청소년이 컴퓨터 게임에 중독되고 과몰입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새벽 시간대에는 게임 이용에 제한을 두겠다는 내용입니다.

 

게임을 소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청소년보호를 소관하는 여성가족부의 합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선택적 셧다운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마련했고 강제적 셧다운제는 여성가족부가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마인크래프트 성인게임화에 관련 된 것은 강제적 셧다운제입니다.

 

청소년 보호라는 명분하에 강제적으로 집행되는 제도이기에 청소년들과 게임업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까지도 과잉 규제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24일에는 헌법재판소가 셧다운제를 합헌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게임회사들은 본사를 외국으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업체가 넥슨입니다. 넥슨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넥슨 코리아라는 지사를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겁니다.

 

① 인터넷게임의 제공자는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게임을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여성가족부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협의하여 제1항에 따른 심야시간대 인터넷게임의 제공시간 제한대상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2년마다 평가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평가의 방법 및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청소년 보호법 제26조(심야시간대의 인터넷게임 제공시간 제한)

 

마인크래프트

개요

· 개발: Mojang 스튜디오
· 장르: 샌드박스, 서바이벌
· 디자이너: 옌스 베르겐스텐
· 판매량: 2억장 (*2021년 2월 기준)
· 출시: 베타 2009. 04. 19. / 정식 2011. 11. 18.

트레일러

모든 것이 블록으로 되어 있는 곳으로 가봅시다.
당신의 상상력만이 그곳의 한계입니다.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지 가보세요
가장 높은 산을 오르고, 가장 어두운 동굴을 탐험하세요.
낮이든 밤이든
비가 오든 화창하든
당신이 원하는 것으로 채워보세요.
이건 당신이 경험하게 될 가장 큰 샌드박스입니다.
장대한 성을 건설하거나
새 기계를 발명하거나
롤러코스터를 탈 수도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당신만의 공동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갑옷을 만들고
밤의 위협과 싸울 수도 있죠.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규칙은 없습니다.
이 모험은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마크 성인게임 정리 영상

 

마크 성인게임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