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머선일이고 뜻

'무슨 일이야'라는 뜻입니다. 믿기 어렵거나 당황스러운 일을 겪었을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경상도 사투리입니다. 같은 표현이라고 하더라도 사투리로 하면 좀 더 정겹고 찰진느낌이 듭니다. 표현방법이 확장되어 요즘에는 머선129로도 사용합니다. '머선'은 '무슨'의 사투리이고 '일이고'를 비슷한 숫자의 발음인 '129'로 변경한 표현입니다. 비슷한 사투리 드립으로는 부산 주차장 진상 퇴치가 있습니다.

 

부산 주차장 진상 퇴치 / 인터넷 커뮤니티

 

머선일이고 유래

드립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아프리카TV의 난닝구가 유행시켰다는 설과 트위치 스트리머 랄로가 유행시켰다는 설입니다.

 

아프리카TV 난닝구

난닝구는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는 인터넷 방송인입니다. 경상도 대구출신으로 사투리를 사용합니다. 그는 방송 중에 '머선일이고'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였고 시청자들이 '머선129'라고 드립을 치며 퍼진 것이라고 합니다.

 

트위치 랄로

랄로는 롤이나 배그를 플레이하는 인터넷방송인입니다. 경상남도 김해 출신으로 사투리를 사용합니다. 그는 방송중에 어이없는 일을 겪으면 '이게 머선일이고'라고 하며 탄식을 했고 시청자들이 '머선129'라고 드립을 치며 퍼졌다고 합니다.

 

난닝구와 랄로는 둘다 경상도 출신이고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며 게임방송을 하는 것도 비슷합니다. 난닝구는 '머선일이고'의 형태로 숫자로 안쓰고 랄로가 난닝구의 드립을 활용하다가 사람들이 '머선129'라고 드립을 치면서 크게 확산이 되었다는 말도 있고 '머선129' 자체는 랄로가 유행시켰다는 말도 있고 확실한 자료는 보이지 않습니다.

 

좌 난닝구 / 우 랄로

 

머선일이고 짤

TVN / JTBC / MBC

 

머선일이고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