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누가 이렇게 예쁘게 낳았어?'라는 질문에 '엄마엄마가~'라면서 대답하는 의미입니다. 풀이해 보면 질문하는 사람도 이미 상대방이 미인임을 인정하고 질문을 하는 것이고 대답하는 사람도 본인 스스로 모태미인임을 인정하는 상황입니다. 쉽게 말해 '예쁘다 또는 나는 예쁘다'라는 뜻이고 상황까지 제시하여 좀 더 인상 깊게 다가옵니다.
'누가 이렇게 예쁘게 낳았어?'라는 질문 자체는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 보통은 엄마나 아빠가 아기에게 하는 말입니다. 질문 자체가 이미 이뻐죽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걸 밈에서도 그대로 가져왔고 대상이 아기 이외의 이쁜 대상으로 바뀌었을 뿐입니다.
누가 이렇게 예쁘게 낳았어? 엄마엄마가 유래
2023년 1월 2일 아이돌 걸그룹 뉴진스의 첫 번째 싱글의 타이틀곡인 OMG의 가사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곡의 가사 중 'Oh my oh my God'라는 부분이 본래의 뜻과는 상관없이 얼핏 들으면 '엄마엄마가'라고 들리면서 이를 활용한 밈이 생겨난 겁니다. 뉴진스는 이미 했다 하면 대박을 치는 화제의 걸그룹이기 때문에 '엄마엄마가'같은 재미있는 포인트가 발견되자마자 바로 인기를 끌고 확산되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특히 'Oh my oh my God' 부분만 배경음악으로 하여 춤을 커버하는 댄스커버 챌린지가 유행하였고 챌린지명이 '엄마엄마가'입니다. 틱톡이나 유튜브 숏츠를 중심으로 챌린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확장하여 타 아이돌이나 연예인 등 좋아하는 유명인에게 팬심을 드러내기 위해 밈을 활용하는 경우도 생겨났습니다.
뉴진스는 매번 찰떡같은 안무를 뽑아내는 팀으로 유명하고 이는 곧 댄스챌린지로 이어진다는 말이며 여기에 더해 '엄마엄마가'라는 포인트도 발굴되어 시너지 효과를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이렇게 예쁘게 낳았어? 엄마엄마가 원본
뉴진스의 곡인 OMG의 뮤직비디오입니다. 'Oh my oh my God' 부분은 가사에 맞게 머리에 손을 얹는 춤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 댄스챌린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명 '엄마엄마가 댄스챌린지'이며 '누가 이렇게 예쁘게 낳았어?'라는 질문을 동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