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눈을 하고 있지만 왠지 모르게 광기가 느껴지는 인물을 의미합니다. 보통 맑은 눈을 하고서 무엇이든지 몰두할 것만 같은 느낌을 줄 때 사용합니다. 뭔가를 할 때 목적을 위해 노력을 한다기보다는 그저 하고 싶다는 욕망에 의해 순수하게 움직이는 그런 위화감을 주는 사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맑은 눈의 광인=맑눈광
맑은 눈의 광인 유래
2020년 경 트위터의 한 유저가 뭐든 열심히 하는 열혈 속성의 캐릭터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이미지에서 처음 사용한 말입니다.
트위터에서 맑눈광의 개념이 확립되었고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그 말이 찰떡같이 잘 맞는 안유진이 발굴되어 별명으로 붙으면서 대중적인 밈이 된 상황입니다. 위 사진은 원본이라기보다는 예시입니다. TvN 뿅뿅 지구오락실에서 저렇게 큰 눈과 함께 강력한 안광을 내뿜는 장면이 여럿 있었고 그에 따라 맑눈광을 대표하는 인물이 된 겁니다.
맑은 눈으로 속을 알 수 없게 항상 초롱초롱하고 열정 넘치는 캐릭터에 대해서 광기를 느끼고 굉장히 위험하다는 뉘앙스로 메시지를 던지는 밈입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게 없기 때문에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할지 누구도 알 수 없고 어떻게 보면 시한폭탄 같아서 잘 못 건드렸다가 빨간 버튼을 누르게 되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다는 공포와 불안을 내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