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걸그룹 뉴진스의 Hype Boy라는 곡을 듣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은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서 대답을 하는 말입니다. 이후에는 쓰임이 확장되어 혼잣말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Hype Boy의 뜻은 멋진 소년입니다. 'Hype'의 본래 뜻은 (과장된) 광고이지만 이를 기반으로 나온 은어에서는 멋짐, 훌륭함의 뜻으로 통합니다. 즉, 뉴진스의 Hype Boy는 Hype의 은어(슬랭)를 활용한 말입니다.
뉴진스의 Hype Boy요 유래
2022년 7월 22일 데뷔한 아이돌 걸그룹 뉴진스(NewJeans)의 데뷔 앨범인 미니 1집 'New Jeans'의 수록곡 'Hype Boy'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 그룹운 데뷔 전부터 bts(방탄소년단) 소속사와 인기 아이돌 디렉터 민희진의 조합으로 관심을 받았고 데뷔 후에는 데뷔곡 모두가 대박이 났습니다. 미니앨범 1집의 4개 수록곡 중 'Hype Boy'도 높은 인기를 끌었고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밈처럼 퍼져나갔습니다.
초기에는 춤을 따라 하는 댄스챌린지나 노래를 따라 하는 커버송 정도로 진행이 되었지만 이후에는 노래의 후렴구나 하이라이트를 활용한 패러디가 제작되었습니다.
뉴진스의 대박과 더불어 당시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지금 무슨 노래 듣고 계세요?' 콘텐츠가 유행하여 자연스럽게 결합된 밈이 생겨났습니다. 기본 구조는 지나가는 아무나 붙잡고 무슨 노래를 듣는지 물어보고 대답을 듣는 콘텐츠인데, 뉴진스와 결합되면서 어떤 말을 하든 'NewJeans의 Hype Boy요'라는 대답을 하는 형식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때, 포인트는 단순히 'NewJeans의 Hype Boy요'라고 대답하는 게 아니라 Hype Boy의 후렴 부분인 'Cause I know what you like boy You're my chemical hype boy(커즈 아아아아 유노 왓츄 라잌보이 유아마이 케이칼 하입보이)'에 맞게 댄스를 선보이며 쿨하게 지나가는 겁니다.
워낙 뉴진스 노래가 메가히트를 했기 때문에 너도나도 밈을 따라 하여 이제는 지겹다는 의미로 '뇌절밈'이라는 말도 따라붙었지만 2023년 1월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이 즐기고 있습니다.
뉴진스의 Hype Boy요 원본
아이돌 걸그룹 뉴진스의 Hype Boy라는 곡이 높은 인기를 끌었고 당시 유행하던 '지금 무슨 노래 듣고 있어요?'라는 콘텐츠와 결합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질문에 대해 정직하게 대답했다면 이후에는 뭔 말만 하면 다 'NewJeans의 Hype Boy요'라고 대답하는 형태로 바뀌었고 추가적으로 춤까지 추면서 무심하게 지나가는 것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밈 발전 순서 정리
1. 지나가는 사람 아무나 붙잡고 '지금 무슨 노래 듣고 있어요?' 물으면 사람들이 대답하는 콘텐츠 유행
2. 뉴진스 Hype Boy와 결합하면서 노래 질문 말고도 어떤 질문을 해도 'NewJeans의 Hype Boy요'라고 대답하는 형태로 발전
3. 더불어, 'NewJeans의 Hype Boy요'라고 대답할 때 커즈 아아아아~ 하는 후렴구에 맞춰서 춤을 추며 쿨하게 지나가는 게 포인트
뭄바톤(Moombahton)과 일렉트로 팝(ElectroPop)을 결합한 사운드와 독특한 프리 코러스가 매력적이며 각 파트마다 멤버들의 개성 있는 가창이 돋보이는 곡.
[NewJeans Commentary] 우리의 또 다른 시크한 색깔을 보여주고 한번 들으면 끝까지 집중하게 만드는 노래인 것 같아. Attention 과는 다른 느낌으로 들어봐줘. 아 참, 이 곡의 스토리는 여러 가지로 나뉘어 있어, 보고 들으면서 어떤 스토리로 떠나고 싶은지 마음이 가는 데로 골라봐! 그리고 어땠는지 꼭 알려줘야 해~
무슨 노래 듣는지 물어본 것도 아니고 그냥 뭔 질문만 하면 '뉴진스의 Hype Boy요'라고 하는 패러디 형식입니다. 나중에는 아예 묻지도 않았는데 혼자 '뉴진스의 Hype Boy요'라고 외치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습니다. 따라 하기도 쉽고 재미도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패러디를 진행하고 있고 그에 따라 공급이 넘쳐나서 한쪽에서는 뇌절밈으로 질린다는 의견도 생겨나고 있지만 꾸준히 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