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대상을 신처럼 극히 찬양하고 떠받드는 의미입니다.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이거나 어떤 상황에서 재치있고 절묘하게 대처했을 때 사용합니다. 꼭 유명인이 아니더라도 대상이 일반적이지 않고 대단하고 멋지고 굉장하고 엄청난 일을 했을 때라면 자유롭게 외치는 말입니다.
그는 신이야 유래
2018년쯤 디시인사이드 만화갤러리에서 체인소맨으로 유명한 후지모토 타츠키 작가의 '파이어펀치'에 나오는 한 장면을 패러디하여 디시콘이라고 하는 디시인사이드 이모티콘으로 제작한 일에서 유래했습니다.
후지모토 타츠키의 '파이어펀치'는 자극적인 소재와 일반적인 플롯 구조를 따르지 않는 형식으로 문제작이었습니다. 1권 한정으로 만화의 신이라는 칭호를 받았지만 회가 거듭될 수록 난해한 이야기와 전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호불호가 갈리고 병맛요소도 있는 만화라서 다양한 밈이 발생하기도 했고 그 중에 '그는 신이야'가 디시콘으로 제작되어 퍼져나갔고 이후에는 다른 작품 캐릭터를 활용하여 패러디 디시콘이 생겨났으며 타 커뮤니티로도 전달이 되어 웬만큼 대중적인 밈이 되었습니다.
변형으로는 '그는 신인가?'가 있습니다. 트위치 스트리머 피닉스박1(본명 박종우)가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방송을 진행하면서 멋진 플레이를 했을 때 시청자들이 '그는 신인가?', '박종우! 박종우! 박종우!', '신종우, 그는 박인가?' 등의 찬양글을 쓰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때로는 반어법으로 '그는 (병)신인가?'라고 할 때도 있습니다.
그는 신이야 원본
후지모토 타츠키의 만화 '파이어 펀치 (ファイアパンチ, Fire Punch)'의 한 장면입니다.
전기 축복자 '산'은 철창에 갖혀 노예로 부려지기 위해 어디론가 끌려가다가 관리자로 보이는 인물과 마찰이 생겨 그 자리에서 처형당할 위기에 처합니다. 이때 주인공 '아그니'가 우연히 사람들을 구하게 되고 그 안에 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은 '아그니'가 구해준 일에 대해서 '그는 신이야!!'라고 외치며 신처럼 찬양합니다.
이 장면은 상대방을 극찬하다 못해 종교에서 신과 같이 위대한 존재로 떠받드는 상황이고 여기에 빗대어 어떤 대상을 극히 찬양할 때 사용하는 유행어 밈이 되었습니다.
그는 신이야 원작
· 제목: 파이어 펀치 (ファイアパンチ, Fire Punch)
· 작가: 후지모토 타츠키
· 장르: 포스트 아포칼립스, 다크 판타지, 블랙 코미디, 능력자 배틀
· 연재기간: 한국 (2016년 15호 ~ 2018년 7호), 일본 (2016. 04. 18. ~ 2018. 01. 01.)
· 단행본 권수 8권(완)
2022년 현재 만화 '체인소맨'으로 유명한 후지모토 타츠키 작가의 작품입니다. 체인소맨 바로 전작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기적에 가까운 초능력을 타고난 사람들을 축복자라 부르는데 '얼음의 마녀'라 불리는 축복자에 의해 빙하기가 도래한 상황에서 축복자인 아그니와 루나 남매가 생존과 복수를 위해 나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정석적인 플롯을 지키지 않는 형식이라서 다소 난해하다는 평이 있고 식인 등의 자극적인 소재가 있어 고어적이라는 평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