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젊고 트렌디하다는 의미입니다. 젊다는 뜻의 'young'과 1980년대 초~2010년대 초를 뜻하는 'MZ세대'를 통해 젋고 트렌디 하다는 의견을 강종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가 합쳐진 말로 중년층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마케팅적으로 1020의 젊은 세대를 포괄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밈에서는 퀄리티나 태도 등이 별로일 때 부정적인 늬앙스를 나타내려고 사용 합니다.
· M 세대 (밀레니얼 세대): 1980년 ~ 1990년대 중반
· Z 세대: 1990년대 중후반 ~ 2010년대 초반
Young한데? 완전 MZ인데요? 유래
MBN에서 2022년 8월 26일부터 방영하기 시작한 '아바타싱어'라는 프로그램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바타싱어 2화에서 아바타 가수인 '클라우디'가 멋지게 등장하는 모습을 보고 출연자중 한 명인 댄서 립제이가 젋은 느낌을 받았다는 의견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단순 방송용 멘트인데 인기를 끌게 된 이유에는 배경이 있습니다. '아바타싱어'는 한국최초 메타버스 뮤직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라는 타이틀로 대대적인 홍보를 했으나 막상 방송을 하고보니 그래픽 수준이 많이 아쉬웠고 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누가봐도 이상한 그래픽으로 아바타가 표현되어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서든 좋게 표현하기 위한 출연자의 노력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래픽은 구리지만 멘트는 칭찬하고 있고 거기서 오는 차이가 극명하여 사람들은 놀리고 조롱하는 의미로 해당 멘트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메타버스니 MZ세대니 하는 유행하는 말들로 도배를 하다시피 하면서 막상 퀄리티까지 낮아서 '나이든 부장이 트렌디한 거 다 묶어서 아래사람에게 만들라고 시킨 것 같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MZ세대라는 용어 자체도 실제로는 1980년생부터 2010년대생까지 포함하는 의미인데 무분별하게 그냥 젊은층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고 미디어에서는 그걸 또 밀어붙이면서 억지로 끼워맞추는 듯한 행태가 되면서 거부감을 갖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아바타싱어는 종합선물세트로 MZ니 메타니 하면서 그래픽도 별로라서 대차게 비판받게 된 겁니다. 추가적으로 MZ세대라고 불리는 젊은층들은 본인들이 MZ세대인 것을 모르는데 나이든 사람들이 말을 만들어서 구분을 짓는 게 아닌 가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여기에 두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그래픽 완전 별로인데도 프로 방송인답게 좋게 포장하는 멘트를 친 립제이에 대해서 방송하기 힘들겠다는 의견과 대체 이게 왜 MZ세대이며 MZ세대라는 용어 자체도 누가 만들었고 왜이리 막 써대느냐는 의견입니다. 후자는 립제이를 겨냥했다기 보다는 방송 자체가 메타버스니 MZ세대니 하는 유행하는 말들로 도배하여 어필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큽니다.
150억을 들여 만든 아바타싱어는 낮은 그래픽 수준으로 조롱과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영화 제작비가 100억이 넘어가면 블록버스터로 분류하고 있는데 아바타싱어는 150억의 제작비로 블로버스터 영화의 제작비와 맞먹는 수준입니다. 제작비도 그렇고 아닌 상황에서 리액션하는 출연자들에 대한 안타까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2022년 8월 26일부터 총 15부작으로 매주 10시 20분에서 11시 30분까지 방영되는 MBN의 메타버스 뮤직 서바이벌 프로그램입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며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세계의 아바타가 음악을 통해 경쟁을 벌이는 형식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사람가수 대신 아바타가수가 나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진행은 장성규가 하고 박미선, 백지영, 최원영, 황치열 등이 출연합니다.
1988년 7월 30일 인천 출생의 대한민국 댄서입니다. 본명은 조효원이고 댄서, 안무가, 댄스 트레이너,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댄스의 주 장르는 왁킹입니다. 활동명인 립제이는 입술이 예쁘다는 말을 많이들어서 지었다고 합니다. Mnet 여자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에 출연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이후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아바타싱어도 포함됩니다. 댄스 실력이 좋아 댄서씬에서 '댄서들의 댄서'로 평가되고 있으며 독자적인 왁킹 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왁킹의 전설'로도 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