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부키초의 *토호시네마 옆 광장에서 배회하거나 노숙하는 가출청소년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가정폭력의 이유로 가출한 청소년들을 말합니다. '토(トー)'는 토호시네마의 앞글자이고 옆이라는 뜻의 '요코(横, よこ)'와 아이를 뜻하는 '키즈'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토호시네마를 랜드마크로 하여 옆 광장에서 우리나라의 가출팸처럼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집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말로는 토요코 마에(토요코 앞에), 토요코 카이와이(토요코 일대) 등이 있습니다.
*가부키초: 신주쿠의 지역
*토호시네마: 가부키초에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한국의 CGV와 비슷)
토요코 키즈 유래
1990년대 일본의 잘나가던 버블경제가 무너지고 장기 침체로 인한 중산층 붕괴로 가장 불화 및 해체가 진행되면서 비행 청소년 문제가 심화되었습니다.
일본의 복지 제도가 노인복지 쪽은 활성화 되어있으나 아동청소년 쪽은 보수적이라 취약한 아동청소년이 사회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합니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토요코키즈가 생겨났고 2020년대에 들어서 일본에서 큰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토요코 키즈 특징
소위 '지뢰녀'라고 하는 정신적인 문제(멘헤라)로 애인까지 정신적 고통을 겪게 하는 여자들이 주로하는 스타일으 거의 비슷하게 따르고 있습니다. 검정색 베이스로 프릴이나 레이스, 리본 등의 장식이 있는 옷을 입고 운 것처럼 보이는 메이크업을 합니다. 관심이나 보호욕구를 일으키기 위해 꾸미다보니 하나의 스타일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