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nudge(넛지)'는 팔꿈치로 살짝 쿡 찌른다는 의미입니다.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타인의 선택을 강요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유도하여 유연하게 목적을 달성하는 일입니다.
WWF
https://www.reddit.com/r/Damnthatsinteresting/comments/awjco5/in_an_attempt_to_reduce_cleaning_costs_amsterdam/?utm_source=share&utm_medium=web2x&context=3
https://www.ictr.or.kr/main/bbs/bbsMsgDetail.do?bcd=report&msg_seq=2499
2주 무료 이용으로 기간만료 후 유료이용을 유도 / https://watcha.com/
소비자 스스로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마케팅은 강한 권유 또는 약한 강요가 섞여있다라고 한다면 넛지 마케팅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마트 시식코너, OTT 한달무료, 첫쿠매 쿠폰 등이 있습니다. 다만, 똑똑한 소비자들은 이미 기업의 상업적인 의도를 간파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넛지환경 조성이 숙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