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나 코인을 의인화 하여 폭락해보라고 부추기며 조롱하는 의미입니다. 뒤에는 '자살하면 그만이야'라는 말이 따라붙습니다. '자살'말고도 다른 부정적인 단어가 쓰이기도 합니다. 주식이나 코인이 폭락함에 따라 상황이 안 좋아지면 자살하면 그만이라며 비웃는 겁니다. 투자한 사람이 쓸 경우 자기파괴적인 광기이고 투자 안 한 사람이 쓸 경우 조롱과 비웃음입니다.
응 폭락해봐 병신아 유래
2022년 1월경 주식과 암호화폐의 가격이 연일 폭락하자, 디시인사이드 미국 주식 마이너 갤러리의 한 유저가 해당 사태를 조롱하고 비웃는 게시물을 게시한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게시글은 '응 폭락해봐 병신아'라는 제목에 피에로 사진과 '자살 하면 그만이야'라는 내용입니다.
일종의 반전 낚시글입니다. 제목에서 뭔가 다른 수가 있는 것처럼 하다가 내용에서는 현 상황과 대비되는 밝은 표정의 피에로 짤방과 함께 그냥 죽어버리면 된다는 내용입니다. 쉽게 말해서 망하면 죽으면 그만이라는 매우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의미입니다. 특히 환하게 웃는 피에로 짤방이 역설적이라서 돈을 잃고 있는 사람들이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심정을 담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뒤가 없어서 잃을 것도 없는 상황에서 쓰이는 밈입니다.
'자살'말고도 다른 말로 내용을 채울 수도 있어서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예를들어 게임에서 팀이 지고 있을 경우에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응 팀킬하면 그만이야'라고 해버린다거나 상사가 짜증나게 굴면 '응 퇴사하면 그만이야'라고 하는 겁니다. 꼭 부정적이지 않더라도 'xx해버리면 그만이야'라는 말이 성립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상황이 아닌 일상적인 상황에서 대중들이나 기업 등에서도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에로 짤방은 2021년 디시인사이드 공기업 마이너 갤러리에서 탈락자들을 조롱하기 위해 피에로 짤방과 함께 조롱글을 꾸준하게 쓰는 한 유동닉 유저의 기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이나 코인이 떨어졌을 때, 한강에서 정모하자느니 한강 수온을 체크하자느니 하는 한강드립과도 맥락을 같이 합니다.
여담이지만 해당 피에로 짤방은 사진작가 'Alexander Raths'의 작품입니다. (링크)
응 폭락해봐 병신아 원본
주식코인이 폭락하는 상황에서 뭔가 방법이 있는듯이 말하지만 실상은 그냥 죽어버리면 된다는 광기에 찬 내용입니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부조화로 인해 웃는 피에로 얼굴처럼 자포자기의 느낌으로 비관하고 조롱하는 의미입니다.
원본 게시글을 쓴 유저가 걱정된 사람들은 해당글에 자살하면 안된다는 댓글을 달기 시작했고 잦은 알람에 짜증난 글쓴이는 자살안하니까 댓글 좀 그만 달아달라고 자신의 글에 댓글에 생존신고를 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