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마피아시티'의 레벨에 따라 계층이 나뉘어 붙는 캐릭터 명칭을 의미합니다. 게임 자체의 레벨링 시스템이라고 보면되고 마피아시티인 만큼 그와 관련된 양아치, 보스, 여자 등이 있습니다.
마피아시티 LV.1 양아치 유래
2018년 하반기에 모바일게임 '마피아시티'가 유튜브 등지에서 진행한 대대적인 광고캠페인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 광고는 조직의 하급 인물이 보스에게 망신을 당하고 이후에 능력을 쌓아 보스를 혼내주는 내용이 대다수입니다. 내용도 그렇지만 저질의 캐릭터 그래픽은 물론이고 스팸 수준의 광고남발로 사람들에게 반감을 샀고 조롱의 뜻으로 제작된 패러디물이 밈이 되어 퍼져나갔습니다.
게임에서는 'LV.1 양아치'와 같이 레벨에 따른 신분이 표시되는데 이런 시스템을 패러디물에서 적극활용하여 풍자의 소재로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특유의 어색한 움직임과 신나는 음악도 활용되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단순하고 우스꽝스러운 내용이 재미있어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본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급인물이 은행을 털고 갑자기 갑부가 되으 흡족해하여 어색하게 하하하! 웃는 장면 등이 그 예시입니다. 광고에 낚여서 실제 게임을 해본 사람들은 광고가 게임보다 재미있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2019년에는 올해의 첫번째 밈이 되었는데, 제작사는 이를 활용하여 광고를 추가로 제작했고 사람들의 반감만 더 키웠습니다. 어찌되었건 욕을 먹든 안 먹든 유명해진 것은 사실이니 제작사는 마케팅적으로 나름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피아시티 게임
· 개발 및 유통: 요타 게임즈 · 장르: 전략 · 출시일: 2018년 ·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 이용 등급: 청소년이용불가
마피아시티 광고
이런 저질광고가 따라다니면서 노출되면서 사람들의 반감을 샀고 조롱과 풍자의 뜻을 담은 다양한 패러디물이 생산되었습니다. 다른 쪽에서는 재미있다는 의견도 있기도 했습니다.
마피아시티 밈
마피아시티의 저질광고 남발을 풍자하기 위해, 광고의 내용을 활용하여 다양한 패러디 작품이 제작되고 있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