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뜻 그대로 자신의 이름이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라는 의미입니다. 이름의 앞글자와 뒷글자가 동일한 특성을 설명하는 자기소개입니다. 비슷한 예로는 이효리, 스윙스, 이하이, 윤시윤 등이 있습니다.
"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 유래
2022년 6월 29일 부터 방송 중인 ENA 법정 드라마 '이상한 나라의 변호'의 주인공 우영우의 대사에서 유래했습니다. 극중 우영우는 자폐 변호사이고 자신을 소개할 때 앞뒤가 같은 이름의 특성을 설명합니다. 해당 캐릭터의 독특한 매력이 인기를 끌면서 자기 소개 멘트가 밈이 되었습니다.
우영우는 4회 만에 5% 이상의 시청률을 달성하며 완벽한 흥행에 성공하였고 ENA 채널이라는 비주류 채널에서 터진 초대박 드라마라서 그 의미가 더 큽니다.
우영우 PPL 관련 밈도 있습니다. '만약 우영우가 지상파 드라마였다면?'이라는 주제로 맥락없는 지상파 드라마의 PPL과 달리 원작을 해치지 않는 우영우 PPL을 비교하는 짤방입니다. 해당 내용은 우영우 스토리에 지상파에서 자주 등장하는 김밥집, 피자집, 화장품 등의 PPL을 덕지덕지 붙여서 풍자하는 것입니다.
"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 원본
"제 이름은 똑바로 읽어도 거꾸로 읽어도 우영우 입니다. 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동별, 우영우 ... 역삼역?!"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의 대형 로펌 생존기"
· 장르: 법정, 휴먼, 드라마, 코미디, 로맨스 · 채널: ENA · 방송 시간: 수 · 목 / 오후 9:00 ~ · 방송 기간: 2022년 6월 29일 ~ 2022년 8월 18일 (예정) · 방송 횟수: 16부작
한 번 본 것은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기억력의 소유자다. 서울대 로스쿨을 수석으로 졸업한 그녀는 명석한 두뇌를 인정받아 법무법인 한바다의 인턴 변호사가 되지만, 사회성이 부족하고 감정 표현이 서툴다. 사람들에게 당연한 세상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그녀에겐 낯설고 어렵다. 엉뚱하고 솔직한 우영우의 모습은 때로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틀에 박힌 규칙들을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다른 신입 변호사들과 경쟁에 놓이기도 하고,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건 앞에 당황하기 일쑤인 우영우. 그러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씩씩한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