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집에 온 손님에게 식사를 대접하지 않는 문화를 의미합니다. 식사문제는 국가와 인종을 막론하고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인데, 손님에게 식사를 대접한다는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논리와 어긋납니다.
스웨덴게이트 유래
2022년 5월 25일경 *레딧의 한 유저가 '다른 사람 집에서 문화·종교 등의 이유로 겪었던 이상했던 일을 묻는 글'이 올라온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경험한 이상한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는데, 그 중에 밥을 주지 않는 스웨덴 친구네 집에 대한 얘기가 인기를 끌면서 여기저기 퍼져나갔고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Wowimatard'라는 유저가 쓴 글로, 스웨덴 친구 집에 놀라갔는데 그 친구 엄마가 저녁밥이 다 되었다고 소리쳤고 친구는 본인에게 기다리라고 하고 밥을 먹으러 갔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손님 식사대접에서 벗어났고, 중요한 먹는 일에 대한 사건이라 사람들은 크게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스웨덴게이트'라는 명칭으로 여러 밈이 생겨났습니다.
*레딧: 미국의 소셜 뉴스 커뮤니티
스웨덴게이트 논란
이 사건으로 스웨덴은 '남의 아이를 굶긴다', '과도하게 개인주의다'라는 식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씌워졌고 다양한 조롱의 밈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논쟁으로 번져나갔고 인종차별이나 정치적 사상으로 까지 확장되는 지경에 이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당연한 건 없습니다. 문화에 따라 손님 식사대접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웨덴게이트 원본
Q.다른 집에 놀러가서 겪은 문화적/종교적 차이 때문에 충격받은 경험 얘기해보자
A. 스웬덴인 친구 집에 놀라갔을 때 생각나네
친구 방에서 놀고 있었는데 걔네 엄마가 저녁밥 했으니까 나오라고 하는거임. 그리고 친구가 나한테 밥먹고 올테니까 '기다리라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