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맞춰 팔을 뻗어 포즈를 취하고 조금씩 앞으로 전진하는 댄스를 의미합니다. 인원수가 많은 게 특징이고 중간에 불시에 팔을 펼칩니다. 여럿이 모여 팔을 뻗은 모습이 마치 야채튀김과 같다고 하여 야채튀김으로도 불립니다.
지구방위대 챌린지 유래
22년 3월경 뮤직댄스 크루 'EMET SOUND'가 챌린지 형식으로 업로드한 영상에서 유래했습니다. 본인들이 만든 음악 'Earth Defense Force'에 맞춰 지구방위대포즈를 취하며 조금씩 전진하는 형식입니다. 처음에는 가만히 있다가 음악과 함께 빠르게 포즈를 취하는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재미도 있고 여럿이 모여 쉽게 따라할 수 있어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사람들이 챌린지에 동참하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이 따라하기 시작하여 배우, 가수, 아이돌 등 유명인들까지 따라하면서 더욱 유명해집니다.
여담이지만 'EMET SOUND' 크루는 이외에도 음악이나 댄스 영상을 꾸준히 업로드 하고 있으며 챌린지도 진행하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영상 내용이 간단하고 음악도 좋고 유쾌하여 호감형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지구방위대 챌린지 경찰 논란
경기도 군포의 한 경찰서에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한 지구방위대 챌린지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학교폭력의 예방 교육용이라고는 하지만 다소 가벼워보일 수도 있는 SNS 챌린지를 통해 매우 무거운 문제를 다루고 있어 진정성도 없고 희화화 하는 것 같고 피해자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행동이라는 등 부정적인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에 해당 영상은 삭제되었고 군포의 경찰서측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목적으로 챌린지 형식으로 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구방위대 챌린지 음악
· 아티스트: Emetsound · 앨범 종류: 싱글 · 발매일: 2022.03.16 · 장르: 일렉트로닉 · 스타일: 클럽/댄스 · 기획사 Passport Seoul · 유통사: Sony Music · 재생 시간: 02:20 (출처-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