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기둘기 뜻

'비둘기처럼 기다린다' 뜻입니다. '기다리다'와 '비둘기'의 합성어입니다. 보통 '기다리다'를 줄여서 '기둘' 또는 '기둘려'로 표현하는데 '비둘기'와 '둘'이 공통됩니다. 여기에서 착안이 되었습니다. 정황추정을 해보자면 공원에서 비둘기가 옹기종기 모여서 모이를 기다리는 모습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둘기 유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구글링을 해봤습니다.

 

▼ 구글링 자료

더보기
2016년 구글링 / 2017년 구글링

 

2016년에서 2017년 사이에 만들어진 말로 추정됩니다. 말 그대로 뭔가를 기다리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종강을 기다리는 대학생, 아이돌 컴백을 기다리는 팬, 식당에서 웨이팅하는 손님, 뮤지컬 티케팅을 기다리는 사람 등 뭔가를 기다리는 것에는 다 붙일 수 있는 범용적인 말입니다.

 

2016년 구글링 결과 딱 1페이지에서 '기둘기'라는 댓글이 있어서 2016년부터라고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활성화 된 것은 2017년이 맞아보입니다. 2017년에 맛집 페이스북 페이지 ' 오늘의 대기'에 '대학생 개강 실태'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오는데 우리가 아는 기둘기가 그대로 있습니다. (하단에 종강 기둘기로 첨부)

 

그냥저냥 소소하게 쓰이던 말인데 최근에 슬슬 올라오고 있는 이유는 종강 시즌이기도 하고 코로나19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예상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학생들은 캠퍼스 라이프도 즐기지 못 하고 화상강의로 학기를 지내다 보니 당연히 종강이 더욱 기다려질 것이고 아이돌같은 경우도 무대가 줄어들다 보니 컴백에 소극적이 되면서 일정을 미루면 팬들은 기다리게 되는 겁니다.

 

▼ 기둘기 짤

더보기

 

여담이지만 아이돌 팬들 사이의 은어로 '둘기'가 있는데, 아이돌 활동에 충실하지 않고 도중에 탈퇴한 멤버를 뜻하며 주로 중국인 멤버에게 많이 쓰입니다. 기둘기와는 연관은 없어보이지만 혹시 몰라서 참고삼아 정리해봤습니다.

 

종강 기둘기

 

▼ 짤버전

더보기

 

아이돌 기둘기

 

▼ 짤버전

더보기

 

기둘기 관련 영상 

*기둘기 관련 영상이 없어서 비둘기 관련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