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운 짓거리를 뜻합니다. '뇌절 그만해라'라고 한다면 '지겨우니 그만해라'라는 의미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1절만 해라'가 있습니다.
뇌절 유래
만화 '나루토'에 등장하는 캐릭터 '하타케 카카시'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뇌절(雷切)은 번개를 끊어버린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카카시가 뇌절을 시전할 때 번개가 나옵니다.
2018년에 만화갤러리에서 카카시를 이용한 밈이 널리 퍼졌는데 그의 기술인 뇌절이 약하다며 비웃는 글들이 계속 올라왔습니다. 끝도 없이 올라오는 뇌절 관련 글에 사람들은 '1절, 2절도 모자라서 카카시뇌절까지 하네'라며 지겨움을 표시했습니다. 이른반 '1절만 하자' 드립과 '뇌절'이 '절'이 들어가서 라임도 맞고 하여 찰떡같이 붙은 겁니다. 여기에서 유래했습니다.
2019년 부터 본격적으로 유행하여 대형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져나갔습니다. 2021년 현재는 일상어처럼 사용되는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카카시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나루토 초반에는 강한 캐릭터로 그려졌지만 시간이 갈 수록 엄청난 캐릭터들이 등장했고 그들이 사용하는 터지고 폭발하고 난리나는 기술에 비해서 카카시의 뇌절은 다소 미미하게 보여기 시작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카카시를 놀리는 밈이 발생하면서 뇌절이 탄생한 겁니다.
카카시 밈
카카시에 대한 인식은 '전투력 측정기'입니다. 카카시보다 약하면 약한 캐릭터이고 카카시보다 강하면 꽤 강한 캐릭터인 겁니다. 이렇게 카카시는 굴욕적인 상태에 놓여지면서 밈이 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