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말이 많지만 고소당할까봐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모욕죄의 성립요건을 벗어나기 위한 드립의 일종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메모장 드립이나 각도기 드립, 할말하않, 말잇못 등이 있습니다.
아이엠그루트 유래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 나오는 캐릭터 중 하나인 '그루트'가 영화내내 '아이엠그루트'만 하는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특별히 뜻이 있는 것도 아니도 녹음기처럼 '아이엠그루트'만 합니다.
처음에는 영화의 인기와 캐릭터의 귀여움으로 인기를 끌어 그냥 캐릭터를 흉내내는 식으로 '아이엠그루트'라고 했고 '아이엠○○'의 형태로 그루트 대신에 뭐든 붙여서 사용하는 문체의 일종이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뭔가 욕을 하고 싶지만 고소당하고 싶지 않아서 여러의미를 함축하여 쓰는 말이 되었습니다.
I am Groot, I am Groot I am Groot.
사회적으로 어떤 큰 잘 못을 한 사람의 기사의 댓글에 보면 일명 '각도기 드립'이 많이 달려있습니다. '각도기 드립'은 고소각을 잘 재서 고소당하지 않을 정도로 비난하는 댓글입니다. '아이엠그루트'도 각도기 드립의 일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비슷하게는 메모장 드립이 있습니다. 댓글에 '메모장 켰다', '메모중' 등으로 댓글을 다는 겁니다. 직접적인 비난은 없어도 메모해놓고 저런 인간을 거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각도기 드립'은 상황에 따라서 처벌이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화가나더라도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엠그루트 처벌
요약: '아이엠그루트'는 의미를 알 수 없고 다의적인 해석의 여지가 있다. 정황상 모욕의 뜻으로 해석되었다고 판단되어도 아주 경미한 수준이다. 결국 판사에게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