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총 3410세대 44개 동의 대단지 아파트를 뜻합니다.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와 아파트 위치인 반포동이 합쳐진 말입니다. 연예인, 운동선수, 유튜버, 정치인 등 유명인 거주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비싼 아파트, 부자 동네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반포자이 유래
디시인사이드 와우갤러리에 올라온 키리바시라는 유저의 웹툰 '죽창맨'에서 나온 드립입니다. 웹툰은 한 인물이 반포자이에 사는 부자인 사람에게 당신과 나의 공통점은 한방이면 관통되는 것이라 하며 죽창을 치켜드는 내용입니다. 아무리 부자라고 하더라도 죽음 앞에서는 평등하다는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죽창 드립이 메인이라 반포자이 드립은 살짝 묻히는 경향이 있지만 서브로 퍼져나갔습니다.
반포자이는 부유한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즉, 사람들은 부자=반포자이라고 인식했고 반포자이를 부자가 되는 등용문이나 기준으로 삼기시작했습니다. 예를들어 로또에 당첨되면 '반포자이각이다' 라면서 부자가 되겠다는 말을 빗대어 표현하는 겁니다.
코인이 터지거나, 주식이 터지거나, 인터넷방송에서 후원이 터지거나, 복권에 당첨되는 등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사람들은 반포자이를 언급하면서 '반포자이 뽑는다', '반포자이 가즈아' 등으로 활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