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정리입니다 틀린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4P
Product(제품): 시장에 맞는 제품
Price(가격): 기업의 이윤을 고련한 적합한 가격
Place(유통): 적합한 경로
Promotion(촉진): 선전
Promotion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ATL(매스미디어), BTL(ATL제외 미디어), TTL(ATL+BTL)
PR·홍보: 퍼블리시티, 출판 등
판매촉진: 샘플, 쿠폰, 1+1 등
인적판매: 영업 등
광고
ATL: TV, 라디오, 신문, 잡지
BTL: 전시, 이벤트, 텔레마케팅, 체험관
TTL: ATL+BTL (단순한 결합, IMC는 메시지까지 결합)
IMC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을 활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
기존의 마케팅커뮤니테이션은 분산되어있다면 IMC는 말그대로 통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