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눈물을 보이면 반드시 이긴다'는 뜻입니다. '남보다 앞서면 반드시 승리한다'는 '선수필승'에서 따온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먼저 때리면 반드시 이긴다'는 '선빵필승'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풀이해보면 불리한 상황에서 감성팔이를 통해 여론을 뒤바꾼다는 의미입니다. 소위 가불기(가드 불가 기술)라고 하여 굉장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즙필승 유래
즙이라는 말은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서 눈물대신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는 중에 이런저런 사건에서 먼저 눈물을 보여 감성팔이를 하여 판을 뒤집는 것을 보고 누군가 '선즙필승'이라고 한 것입니다. 조사해봤으나 정확히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는 알 수 없고 구글링을 통해 사용된 시기를 알아보니 2017년까지는 검색이 되고 2016년에는 검색이 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선즙필승은 2017년부터 사용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즙
디시인사이드 야구갤러리에서는 종종 눈물을 흘리는 것을 '즙을 짠다'라고 표현하곤 했습니다. 눈물을 유도하는 사람을 '착즙기'라고 표현하는 등 먹는즙과 동음이의어로 빗대어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TV프로그램에서 한창 감성코드가 유행할 때 항상 눈물이 나오고 소위 신파라고 하는 억지감동이 나오면 조롱의 의미를 담아 '또 즙짜네', '즙타임'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