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유튜브 DanalEntertainment

 

테스형! 뜻

가수 나훈아가 소크라테스를 친근한게 부르는 소리입니다. '소크라테스'에서 '테스'만 가져와서 친근함의 표현인 '형'을 붙인 겁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과거에 축구선수 호날두를 친근하게 '날두형' 또는 '우리형'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뭔가 실력이 좋아서 칭찬하고 호감이 가고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서 '형'을 붙이는 겁니다. 실제로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소크라)테스 + 형 = 테스형!

 

테스형! 유래

트로트 가수 나훈아의 노래입니다. 2020년 8월에 발매된 정규 9집 앨법 '아홉 이야기'의 타이틀 곡 중 하나입니다. '테스형!'은 표면적으로 소크라테스를 지칭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나훈아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생각하면 쓴 곡이라고 합니다. '아버지'라고 하면 자칫 분위기가 지나치게 무거워질 것을 우려하여 모두가 아는 '소크라테스'를 가져와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ㅇㅇㅇ'+'형'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날두형, 메시형 등이 그것인데요 갑자기 나훈아의 테스형!이 나오니깐 난리가 난겁니다. 나훈아의 무대는 대한민국을 뒤집어 놓는 레전드 무대였고 테스형!이라는 찰진 표현때문에 유행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나훈아

본명 최홍기, 74년생, 1968년 '내 사랑'으로 데뷔입니다. 대한민국의 가수로 1970년대 가요계의 아이콘으로 남진과 라이벌 관계를 유지하면 한 시대를 풍미했던 트로트의 황제입니다. 묵직하고 중후함이 느껴지는 저음과 특유의 고음을 활용한 꺾기가 나훈아만의 독특한 창법입니다. 히트곡으로는 공, 명자, 연정, 자네! 등 굉장히 많습니다. 직접 작사·작곡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사건은 기자들가 작정하면 연예인을 묻어버릴 수 있을 정도로 언론의 힘이 강력한 시대에서도 본의 뜻을 당당하게 밝힌 사건입니다. 이에 사람들은 기자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나훈아는 추가인터뷰에서 '여러분(기자)들이 펜으로 사람(연예인들)을 죽이는 겁니다'라고 하며 다시 한 번 강한게 비판했습니다.

 

유튜브 MBCNEWS 캡쳐

 

나훈아 사건

2008년, 일본 야쿠자와 여배우 K를 놓고 시비가 붙어 중요부위를 훼손당했다는 루머가 돌게 됩니아. 사태가 심각해지자 나훈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책상위에 올라가 '자, 지금 여러분들 중에서 대표로 얘기해 주십시오. 제가 내려서 5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니면, 믿으시겠습니까?'라는 충격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팬들의 믿는다는 외침으로 실제로 바지를 내리지는 않고 마무리됩니다.

 

 

테스형! 원본

 

더보기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형

울 아버지 산소에 제비꽃이 피었다
들국화도 수줍어 샛노랗게 웃는다
그저 피는 꽃들이 예쁘기는 하여도
자주 오지 못하는 날 꾸짖는 것만 같다
아! 테스형 아프다 세상이 눈물 많은 나에게
아! 테스형 소크라테스형 세월은 또 왜 저래
먼저 가본 저세상 어떤가요 테스형
가보니까 천국은 있던가요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아! 테스형

 

테스형!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