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ㄹㅇㅋㅋ 뜻

'리얼 ㅋㅋ'라는 뜻입니다. 풀이하자면 '정말 ㅋㅋ'가 되겠습니다. ㄹㅇㅋㅋ는 공감과 동의를 하는 긍정의 표현으로 사용이 되기도 하지만 다른 뜻으로 좀 더 많이 쓰입니다. 그 다른 뜻은 비논리적인 것에 대해서 비꼬는 의미입니다.

 

ㄹㅇㅋㅋ 유래

'ㄹㅇ'과 'ㅋㅋ'가 합쳐진 말입니다. 카카오TV(구 다음TV팟)의 김치민PD라는 인터넷 방송인이 사용한 말입니다. 김치민PD는 게임을 진행하던 중 잘하는 것은 그냥 넘어가면서 못 하면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욕한다고 불만을 토로했고 사람들(파수)은 우쭈쭈 하면 비꼬듯이 무조건 칭찬을 채팅을 쳤습니다. 이에 김치민PD는 화가났고 팟수와 말다툼을 하다가 '그냥 ㄹㅇㅋㅋ만 치세요'라는 말이 나왔고 여기에서 ㄹㅇㅋㅋ가 유래되었습니다.

 

레알

2009년 후반쯤 인터넷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신조어입니다. 영어의 형용사인 'Real'을 보이는 그대로 읽은 것입니다. 발생한 곳은 디시인사이드의 해외축구 갤러리인데 '호날두가 레알마드리드 간다는 게 레알?'과 같은 라임유머로 사용되어 퍼지게 되었습니다. 가수 노라조의 노래인 '카레'의 가사에서 '아 레알 좋아 완전 좋아'라는 부분이 있을 정도로 유행을 하며 지상파 방송에서도 사용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좌 디시인사이드 해외축구 갤러리 / 우 레알마드리드 로고

 

'ㄹㅇㅋㅋ만 쳐라'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이 비논리적이거나 억지스러운 발언을 하면 거기에 사람들은 'ㄹㅇㅋㅋ만 쳐라'라면서 비꼬아 버립니다. 쉽게 말해서 '그래 너가 짱이야', '너가 우주의 중심이야'라고 조롱하면 우쭈쭈 해주는 것입니다.

 

인터넷 방송 말고도 커뮤니티에서도 사용됩니다. 어떤 사건에 대해서 뭔가 욕이나 비난을 하고 싶은데 법적인 책임을 지을 수도 있기에 'ㄹㅇㅋㅋ'하고 말기도 합니다. 이런측면에서는 '아이엠그루트'나 '각도기'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좌 다음TV팟 / 우 카카오TV

 

ㄹㅇㅋㅋ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