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로 계좌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는데 농협만 없어서 이번에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같은 농협이더라도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으로 나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쉽게 말해 '은행'이라는 말이 붙은 곳이 1금융권이고 나머지는 2금융권입니다. 2금융권에 비해 1금융권이 더 안전합니다.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은 지점 디자인이 비슷해서 착각할 수도 있는데 '은행'이라는 글자가 반드시 들어가야 1금융권입니다. 나머지는 농·축협이라고도 하는데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서 사용하면 되긴합니다. 2금융권이라고 해서 무조건 돈 떼이고 하는 건 아닙니다.
· 농협은행: 1금융 (NH올원뱅크)
·지역농협: 2금융 (NH콕뱅크)
이게 좀 복잡합니다. 농협이 2개로 나뉘어지다 보니 앱도 2개로 나뉘어집니다. NH콕뱅크와 NH올원뱅크가 있습니다. 정말 헛갈립니다. NH콕뱅크는 지역농협용이고 NH올원뱅크가 농협은행용입니다. 따라서 1금융 농협은행 계좌를 만들고자 하는 상황이니깐 NH올원뱅크를 설치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게 맞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NH올원뱅크로 1금융 농협은행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준비물: 신분증)
NH올원뱅크 실행 후 로그인한 뒤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클릭합니다.아이디가 없다면 가입을 하고서 진행하면 됩니다.
상품탭에서 [입출금계좌개설]을 클릭합니다. 아예 눈에 잘 들어오도록 형광팬 효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NH1934 우대통장]을 클릭합니다.
다양한 입출금 통장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H페이모아통장, NJ주거래우대통장 등이 있습니다. 본인은 NH 1934 우대통장이 이율도 높고 연령제한에도 걸리지 않아서 선택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NH1934 우대통장 상세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 시 동의 사항은 모두 필수이기 때문에 전체동의를 선택합니다. 인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인 동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전체동의', '가입 불가 확인', '국내 거주 여부 확인', '거래 한도 확인', '개인(신용) 정보 수집 · 이용 동의서'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선택사항은 무조건 체크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 확인용 신분증 인증을 위해 [신분증 촬영하기]를 클릭합니다. 신분증을 촬영하면 알아서 인식되고 인증됩니다.
실명인증을 위한 수단으로 '영상통화 인증'과 '본인계좌 인증'이 있습니다. [본인계좌 인증]을 클릭합니다. 본인 계좌 인증에는 '농협계좌확인'과 '타은행계좌확인'이 있습니다. 은행과 계좌를 입력 하고 [타은행계좌확인]을 클릭합니다. 해당 계좌로 농협에서 1원 입금을 해주면 입금자 이름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서 인증을 완료합니다.
고객정보와 직업정보를 입력합니다. 칸을 다 채워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거래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본인은 FATCA/CRS 본인확인대상이라고 하여 추가적인 인증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FATCA/CRS는 해외 국적인지와 해외에서 사업을 하여 납세의 의무가 있는지 확인하고 신고하는 작업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체크 후 영문으로 이름을 한자씩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FATCA/CRS 본인 확인 완료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안내 팝업이 뜨면 중간에 끊겼던 비대면 계좌개설을 이어서 해주기 위해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행히 비대면 계좌 개설 진행사항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진행]을 클릭합니다.
통장 비밀번호와 계약서류 수령방식을 선택합니다. 관리영업점은 집 또는 회사 근처에 혹시라도 갈 일 있을 때 편하게 갈 수 있는 위치의 지점을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