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학계의 정설 뜻

어떤 현상에 대한 주장이나 추측이 학계에서 인정했을 만큼 공식적인 내용으로 통용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학계나 기타 공인된 기관에서 인정된 내용이 아니지만 그만큼 설득력있고 대다수가 인정할만한 것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입니다. 학계라고 하는 연구집단이 갖는 공인성을 바탕으로 주장이나 추측에 대해서 힘을 실어 이게 맞다고 강하게 주장하는 늬앙스도 있습니다. 보통은 앞에 주장을 하고 문장의 마지막을 '학계의 정설'로 마무리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비슷한 말로는 '정석', '공식', '상식' 등이 있습니다. 변형으로는 '학계의 두루미', '학교의 점심', '정계의 학설' 등이 있습니다.

 

학계의 정설 유래

2018년경 유머 커뮤니티 '웃긴대학'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인기를 끌어 다른 커뮤니티로 전파되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해서 말도 안되는 억지논리를 주제로 집요하게 파고드는 형태를 취하면서 쓸데없는짓을 진지하게 하는 태도에서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이 때 사용된 말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웃긴대학에서 기원한 것은 중론이지만 이후에 본격적인 유행이 시작된 계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습니다.

 

첫째, tvn의 공개코미디 프로그램 '코미디빅리그'에서 유행했다는 의견입니다. '2018 궁예', '2018~19 장희빈'에서 사극 드라마에서 나레이션이 나와 역사적인 사실을 말해주는 것처럼, 코너에서도 상황을 마무리할 때 사극톤으로 '~로 추정된다', '~로 전해진다'로 나레이션을 하면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 2018 궁예 '~전해진다'

더보기
https://youtu.be/5e07kYQW-Q0

 

둘째, 만화가 이말년의 이말년씨리즈2018의 삼국지 여포전 8편에서 사용되면서 유행했다는 의견입니다 이말년의 만화는 인터넷에서는 꽤나 인기를 끌었고 그 작품에 사용된 표현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 이말년씨리즈 2018 여포전 8편

더보기
https://www.ppomppu.co.kr/zboard/view.php?id=freeboard&no=6028608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704595)

드립부분 빼고는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확인을 원하면 네이버웹툰에서 일일쿠키 받아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말년씨리즈 2018 여포전 8편 맨 마지막 장편에서 '학계의 정설'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름이 알려진 작가의 작품이기도 하고 인기를 끌던 드립이라서 시너지가 발생하여 본격적인 유행이 되었다는 의견입니다.

 

셋째, 그냥 웃긴대학에서 잔잔하게 퍼져나가서 유행했다는 의견입니다. 웃긴대학의 'Yankee고홈2'라는 닉네임의 유저가 '학계에선 ai인게 정설'이라는 댓글을 달았고 이를 따라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퍼져나가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 'Yankee고홈2'의 댓글

더보기
http://huv.kr/pds752247

 

스스로도 억지스러운 상황인 것을 알고 있으나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고 싶어서 진지한 태도를 보이고 더욱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기 위해 학계까지 끌고들어 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의미가 다시 회귀하여 밈적인 유행의 늬앙스만 취하고 공인될만큼 설득력있다는 의미로도 쓰였습니다. 예를들어 아이돌 누구누구가 강아지라는 건 학계의 정설이라고 했을 때, 억지논리로도 볼 수는 있지만 비유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강아지라고 할만큼 설득력 있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학계의 정설 용례

https://www.fmkorea.com/1483109147

글의 제목 자체는 불량 학생이 평범한 학생을 괴롭히는 것 같지만 실제 내용은 친구로서 잘 챙겨주는 내용입니다.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에 대해서 에펨코리아의 한 유저가 '알고보니 베프였다는게 학계의 정설'이라는 의견을 낸 상황입니다. 해당 글의 작성자가 친구를 정말로 무서워해서 담당일진으로 표현했는지 아니면 그냥 베스트프렌드인데 재미있게 표현한 건지는 알 수 없으나 표면적으로는 별 문제 없어보이는 친한 친구에 대한 이야기로 보이기 때문에 베프라는 표현이 중론처럼 주장된 겁니다.

 

↓ 용례 모음

더보기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929968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2112380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3195041

 

↓ 변형: 학교의 점심

더보기
https://www.dogdrip.net/369281184

'학계의 정설'의 변형으로 비슷한 발음과 글자수로 '학교의 점심'이 있습니다. '학계의 정설'을 대체하는 말로 사용하기도 하고 비꼬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학계의 정설 커뮤니티 사용 예시

유튜브

 

디시인사이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