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찬혁의 독특한 행동에 감탄하면서 말리는 의미입니다. 처음에는 대상을 존중하여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면서 살면 좋겠다는 마음이었지만 이후에 그 하고 싶은 것이 비상식적인 일이 되었을 때는 존중하지만 지키기 위해서 그만하라고 만류하는 내용입니다. 부정적인 늬앙스는 아니고 유쾌하면서도 우려섞인 목소리 정도입니다.
찬혁이 하고 싶은 거 그만해 유래
○○○ 하고 싶은 거 다해
2017년경 한 네티즌이 방송에 출연한 래퍼 장문복을 보고 달은 댓글에서 유래했습니다.
Mnet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에 출연한 래퍼 장문복을 보고 한 네티즌이 '문복이 하고싶은거 다해 대신 입술 한번만 더 개물면 탈덕이야'라는 댓글을 남겼고 높은 추천수를 기록하면서 여러 커뮤니티로 퍼져나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이 지지의지를 보이는 구호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남발하다 보니 일부에서는 오히려 반감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찬혁이 하고 싶은 거 그만해
2021년경 악동뮤지션의 이찬혁이 독특한 행보를 보인 일에서 유래했습니다. 2017년경 시작된 대상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 존중하고 응원해주는 '하고싶은 거 다해'라는 밈의 변형입니다
2019년 이찬혁은 해병대 전역 후 빅뱅의 지드래곤처럼 독특한 패션과 함께 무대에 드러눕거나 기이한 표정을 짓는 등의 행동을 이어나갔고 사람들은 *지디병, *중2병이라고 하며 밈이 되었습니다.
2021년 이착혁의 지디병과 중2병이 점점 물이 올랐고 이에 대해 사람들은 '찬혁이 하고 싶은 거 다해'라는 존중의 뜻을 담은 밈을 사용했다면 후에 정도가 점점 심해지면서 '찬혁이 하고 싶은 거 그만해'라는 감탄과 우려의 뜻을 담은 밈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에는 Mnet의 래퍼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에 래퍼 머드 더 스튜던트의 피처링으로 참가하여 지디스러움을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독특한 패션과 함께 힙합프로그램에서 '힙합은 안멋져'라고 하는 가사가 깊은 인상을 남겨 밈이 되었습니다.
이찬혁은 지디병과 중2병으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지만 꾸준히 본인만의 스타일을 고수했습니다.
2022년 이찬혁은 첫번째 앨범 Error의 홍보활동을 펼치면서 작은 직사각형 투명상자 안에 들어가서 노래를 부른다거나 뜬금없이 전국노래자랑이나 딩동댕 유지원에 모습을 보이는 등의 종잡을 수 없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이에 사람들은 '찬혁이 하고 싶은 거 그만해'라는 반응을 보였고 여기저기 퍼져나가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23일 SBS에서 가수 이찬혁은 첫번째 앨범 Error의 타이틀곡 파노라마를 공연하면서 머리를 삭발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무대에서 Error가 적힌 헤어커트용 미용가운을 입고 노래를 부르면서 삭발을 하면서 '찬혁이 하고 싶은 거 그만해' 밈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해당 퍼포먼스를 본 사람들은 '천재다', '이게 kpop이다', '뭉클하다'라는 의견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