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광수가 모기를 주제로 한 노래를 부르면서 추는 춤을 의미합니다. 모기에게 물려 가렵지만 참다가 결국 손톱으로 십자가를 낸다는 내용의 가사이며 팔을 위아래로 휘저으며 춤을 춥니다.
이광수 모기춤 유래
MBC 일일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 4회에서 배우 이광수가 춤을 추는 장면에서 유래했습니다. 모기에 물려 가려움을 호소하는 노래를 부르며 팔을 이리저리 휘저으며 추는 춤입니다.
대놓고 코믹한 장면이었으나 초기에는 별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공감토크쇼 놀러와에서 이광수는 줄리엔강과 함께 모기춤을 선보였지만 반응은 냉랭했습니다.
역주행 밈입니다. 런닝맨 등의 방송활동으로 이광수가 인기를 얻으면서 사람들은 이광수의 과거 행적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모기춤이 발굴되어 인기를 끌기 시작합니다.
'엄청 커다란 모기가 나의 발을 물었어!'라고 하는 모기노래 도입부의 강한 임팩트와 중독성있는 멜로디, 그리고 절도있는 춤이 뒤늦게 빛을 발한 겁니다.
결정적으로는 2019년 6월 19일 유튜브 '여유만만'에 올라온 '이광수와 몸기의 저주'라는 제목의 모기춤 패러디 영상이 큰 인기를 얻어 밈이 되었습니다.
이후에 다양한 패러디물이 나오면서 모기하면 떠오르는 밈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광수 모기춤 원본
대사: 엄청 커다란 모기가 나의 발을 물었어! 간지러웠어! 아무 생각 없이 나는 발을 긁었어! 간지러웠어! 그래서 참았어! 간지러웠어! 참을 만 했어! 그래도 간지러! 난감해진 나의 선택은 손톱으로 십자가!
유튜브 '여유만만'의 모기춤 패러디 영상
이광수 모기춤 유행의 결정적인 작품.
지붕뚫고 하이킥 4화 방영 당시에는 모기춤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냉랭했고 이후 이광수가 인기를 얻으면서 팬들의 과거 추적으로 재발굴되어 인기를 끌다가 유튜브 '여유만만'의 패러디 영상이 대박을 치면서 밈이 되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이 다양한 패러디물을 쏟아냈고 2022년 현재까지도 계속 언급되는 밈입니다.
지붕뚫고 하이킥
· 연출: 김병욱, 김영기, 조찬주 · 각복: 이영철, 이소정, 조성희, 이지현 · 시청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 방송 시간: 월 · 화 · 수 · 목 ·금 / 오후 07:45 ~ · 방송 기간: 2009년 9월 7일 ~ 2010년 3월 19일 · 방송 횟수: 126부작 · 장르: 로맨스, 드라마, 코미디, 시트콤 · 출연: 이순재, 김자옥, 정보석, 오현경, 최다니엘, 황정음, 윤시윤, 신세경, 서신애, 진지희, 줄리엔 강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