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최대 몇 개 드실 수 있나요?'의 줄임말입니다. 속뜻은 햄버거를 여러개 먹을 만큼 뚱뚱하다는 의미입니다. 조롱의 뜻이 담겨있습니다.
햄최몇 유래
2014년에 한 여중생이 인터넷 카페에 친구를 구한다면 자신의 사진과 함께 글을 올렸는데, 거기에 댓글로 '햄버거 최대 몇개드실수있나요?'라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이를 본 사람들이 웃기다며 여기저기 퍼 나르기 시작하여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햄최몇'에서 파생되어 '빵최몇', '밥최몇' 등 '○최몇'의 형태로 활용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해당글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해서 작성된 글이었고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진의 당사자가 피해를 받은 사실이 드러납니다. 그러나 '햄최몇'은 퍼질대로 퍼져나갔고 이후 '햄최몇녀 근황'이라는 내용으로 한 번 더 내용이 돌았는데 누군가 또 사진을 도용해서 만든 게시글이었습니다. 관심을 끌어서 채널을 키우고 팔아서 금전적인 취득을 목적으로 그런 겁니다. 시간이 지나서 실제 피해자가 고통을 호소하는 글을 올렸고 여기저기 퍼지면서 사건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피해자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얻고 끝난 겁니다.
햄최몇 원본
햄최몇 사진 도용 피해자 호소
밈의 윤리
누군가 아무 생각없이 쓴 글에 전혀 상관없는 한 사람의 인생이 무너졌습니다. 조롱성 밈이고 피해자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가야 하는 겁니다. 아직까지도 '햄최몇'에 이런 사건이 있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절대로 밈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그냥 재미있고 유행이라고 해서 무분별하게 밈을 사용하지 말고 정확한 뜻과 유래를 알고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 확인 후에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