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뚝배기 뜻

'머리'를 뜻합니다. 뚝배기의 모양과 호쾌하게 부서지는 특성에 빗대어서 머리를 지칭하는 겁니다. 보통 '뚝배기를 부수겠다', '뚝배기를 깨버리겠다' 등의 부정적인 말과 함께 쓰입니다.

 

네이버 사전 / 뚝배기 / 머리

 

뚝배기 유래

2017년 3월 페이스북의 한 익명 제보 페이지에 올라온 배달원의 제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본인은 강동구의 배달기사인데 배달 도착에 대비하지 않았을 경우 뚝배기를 깬다는 내용입니다. 마지막에 뚝배기는 사람의 머리라는 것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달 도착했으면 문 안열고 어물쩡 거리지 말고 결제할 거 미리미리 준비해 줄 것을 당부하는 의미로 쓴 글인데 그 표현에 있어서 협박성 메시지와 저속하게 뚝배기를 머리에 빗대어 사용하여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해당 글 자체에 오류가 있습니다. 배달을 주문한 순간부터 집에 방문할 사람은 배달원밖에 없다는 황당한 전제를 깔고 있습니다. 배달기사의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에 위협을 가하겠다는 협박성 메시지라서 굉장히 좋지 않은 결말이 예상됩니다.

 

배달원이 '참고로 뚝배기=머리입니다'라는 독특한 어휘력을 구사했고 여기에 사람들은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해당 내용이 커뮤니티로 퍼지면서 사람들은 머리 대신에 뚝배기를 쓰기 시작했고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뚝배기 원본

강동구 5분 *칼배인데요
한마디만할께요
배달시키고 도착해서 벨누르면
누구세요 하시는분들 많으신데
뚝배기깹니다
그리고 미리결제할거
준비안하고있다가
음식도착하면 그때 지갑찾고 카드찾고
현금찾고
진짜 뚝배기 부십니다 전해주세요
참고로 뚝배기=머리입니다

 

*칼배: 시간을 칼같이 지키는 빠른 배달기사

 

실제로 뚝배기를 깨버린 사례

(1:00부터 나와요) 식당 장사중에 손님이 여사장에게 술을 따르라고 했고 여사장은 화가나서 뚝배기로 손님 머리를 때렸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반전은 술을 따르라고 했던 손님이 여사장 남편의 친구라는 사실입니다.

 

뚝배기 패러디

https://www.dogdrip.net/428714106

원작의 구조를 동일하게 가져가면서 내용만 변경하여 맛깔나게 패러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뚝배기=머리'라는 부분이 포인트인데 그것까지 확실하게 살려서 원작과 헷갈릴 정도의 싱크로율을 보입니다.

 

뚝배기 짤

뚝배기=머리이기 때문에 머리를 때리는 짤이 대다수입니다. 뚝배기 자체가 머리에 위해를 가하겠다는 저의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뚝배기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