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 유래했습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글을 썼을 때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지않으면 삭제되었고사진없음은 신고사유에 해당했습니다. 디시인사이드의 경우에는 게시판이 아니라 갤러리라서 성격상 이러한 현상이 생겼습니다.
2002년 9월 부터 디시인사이드 이용자들은 자신의 글이 삭제되는 것을 막기위해 내용과는 관계없는 이미지를 첨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는 그저 짤림방지용으로 사용된 것인데 여기에서 짤림방지용 이미지를 줄여서 '짤방'이라고 부르게 된 겁니다. 이후 짤방은 '짤'이라고 줄여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후에 각 갤러리마다 글이 없어도 잘리지 않도록 자동짤방을 지정해 놓아서 짤방이미지의 의미가 퇴색되었습니다. 짤방은 더이상 '짤림방지'의 의미가 아니라 게시물에 함께 첨부하는 이미지로 뜻이 변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무런 이미지나 가져다 쓰다가 이후에는 재미있거나 신기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짤방은 하나의 인터넷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짤방의 종류
짤방은 정지이미지와 GIF로 나뉩니다. 정지이미지는 그냥 사진이고 GIF는 '움직이는 짤방' 즉, '움짤'이라고 하여 애니메이션이 들어갑니다. GIF가 애니메이션에 대응하는 포맷이라 GIF가 자연스럽게 움짤의 확장자가 되었고 GIF라고 하면 사람들이 움직이는 이미지로 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