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연구교수가 개발한 상온 초전도체를 의미합니다. 밈에서는 상온 초전도체의 발견이 입증된다면 고려대학교는 전 세계의 전무후무한 최상위 대학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세상이 고려대학교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세계관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드립을 말합니다. 상온 초전도체는 상온에서도 전기 저항 없이 전기가 흐를 수 있는 물체를 뜻합니다. 초전도 현상은 매우 낮은 온도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를 상온에서 구현한다면 전기 저항이 없기 때문에 전기의 효율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에너지 혁명입니다.
고려대 초전도체 유래
2023년 7월 말 한국에서 상온 초전도체로 추정되는 물질의 영상이 공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게 된 일에서 유래했습니다.
상온 초전도체로 추정되는 물질은 LK-99로 불립니다. 제1 빌견자 이석배와 제2 발견자 김지훈의 이름 앞글자 성을 따왔고 99는 연구가 시작된 1999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초전도 현상은 극저온에서 전기저항이 0이 되는 현상인데 이를 상온에서 가능하게 한다면 현재 전기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꿈의 기술로 불립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사회의 모습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이 에너지 혁명 기술에 대해 세계 곳곳에서는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한국에서 발견되었다는 영상이 올라온 겁니다.
상온 초전도체의 소식과 함께 관련해서 전혀 몰랐던 사람들도 알게 되었고 세계적인 대학과 연구기관에서도 검증에 나섰습니다. 세계적인 이슈라서 한국에만 한정되지 않고 전 세계 인터넷 드립쟁이들이 곧바로 여러 가지 재미있는 것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특히 LK-99가 고려대 출신 연구원의 것이라서 고려대 관련한 드립을 쏟아냈습니다. 고려대와 라이벌 관계에 있는 연세대는 갑자기 뒷방신세가 되었고 전 세계 대학순위는 고려대 밑으로 평등해졌으며 국가명을 고려대학교로 바꿔야 한다는 둥 여러 가지 드립이 생겨나면서 초전도 밈이 되었습니다. 특히 국뽕이라고 하여 과도한 자국사랑 드립으로 주접을 쏟아내는 밈이 많이 나왔고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LK-99에 관해서 아직 검증단계이고 각 국가나 연구소에서는 부정 또는 긍정의 입장을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짜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밈에서는 이미 좋은 주제거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다들 결과에 상관없이 잘 즐기고 있습니다.
· 고고세하 = (초전도체가 검증된다면) 전 세계 대학 순위가 고려대, 고려대 세종캠, 하버드 순이라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