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에 'Evil Grimace'로 처음 광고에 등장한 맥도날드 마스코트 세계관에서 밀크셰이크와 콜라를 훔치는 주요 악당 중 하나입니다. 외관은 둥글둥글한 보라색 덩어리입니다. 캐나다의 맥도날드 한 매니저는 그리미스가 혀의 맛을 담당하는 '미뢰'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미뢰는 맞지만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그게 그리미스 그 자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미스(Grimace)라는 단어 자체는 '얼굴을 찡그리다' 또는 '찡그린 표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리미스 캐릭터도 찡그린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미스 셰이크 유래
2023년 6월, 미국 한정 맥도날드 마스코트인 그리미스의 생일을 맞아 기간 한정으로 판매했던 그리미스 셰이크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 캐릭터는 1971년 처음 등장하여 맥도날드 세계관에서 악당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팔이 4개였다가 이후에는 2개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역사가 깊은 마스코트 그리미스가 생일을 맞이하면서 2023년 6월 12일 부터 2023년 6월 29일까지 미국에서만 그리미스 셰이크가 판매되었습니다. 셰이크 판매 소식에 사람들은 판매 이전 부터 반응이 뜨거웠고 판매 이후에는 셰이크를 활용한 밈이 틱톡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이제는 틱톡이 밈 그 자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틱톡은 밈에 높게 관여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밈의 내용은 보라색의 그리미스 셰이크를 먹고 뱉으면서 죽는다거나 먹고나서 그리미스의 부하가 되는 등의 내용입니다. 대부분 매니악한 방향으로 풀어가는 게 많습니다. 그리미스 셰이크 관련 영상에서는 대부분이 밈을 기대하지만 일부 그냥 정말 평범하게 리뷰하는 영상에서는 사람들이 실망을 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판매가 되고 있지 않으며 이후에는 그리미스 셰이크를 만드는 레시피가 유행하고 있으며 셰이크를 만들어서 먹고나면 다시 죽거나 토하거나 하여 그리미스 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사 로블록스(Roblox)는 블록형 시뮬레이터 게임환경을 제공하는데, 'grimance shake simulator'라는 게임이 생겨났고 해당 게임에서도 보라색 셰이크를 계속 먹다보면 파워업 하다가 결국에는 과용(?)으로 죽게 됩니다.
그리미스 셰이크 원본
· 제품명: Grimace Birthday Meal and Shake
· 프로모션명: Grimace Birthday
· 프로모션기간: 2023.06.12.~2023.06.29.
· 구성품: 빅맥 또는 너겟10조각, 감자튀김, 그리미스 셰이크(Grimace Shake)
그리미스 셰이크 패러디
기간 한정 메뉴인 그리미스 셰이크를 주제로 하여 특유의 보라색 컬러를 통해 마시고 죽거나 추종자가 되는 독특한 영상을 찍는 밈입니다. 기간 한정 메뉴이기 때문에 판매가 종료된 이후에는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영상과 함께 마지막에는 역시나 기존 밈처럼 마시고 죽거나 추종자가 되는 것으로 끝나는 형식으로도 계속 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