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USB 90도 젠더를 구매했습니다. ITX 케이스인 NZXT H1는 USB단자가 바닥을 보는 형태라서 부득이 USB 연결 시 USB 케이블이 꺾이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단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90도 젠더를 구매한 겁니다.
배송은 한 2~3중 걸렸습니다. 알리 특유의 노란색 기본 포장으로 도착했습니다. 워낙 가벼운 제품이라 들었을 때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박스나 별다른 패키징 없이 그냥 지퍼백에 제품이 들어있습니다. 따로 설명서나 기타 구성품 없이 본품 딱 하나만 들어 있습니다.
제품에 흠집이나 하자 없이 양품으로 잘 도착했습니다. 90도로 꺾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자체는 좀 묘합니다. 전체가 철제도 아니고 일부는 플라스틱이고 일부는 스틸입니다.
USB는 방향이 있기 때문에 젠더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방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꽂았을 때 원하는 방향으로 꺾일 수 있도록 잘 봐야 합니다.
USB 3.0이지만 파란색으로 처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검은색으로 되어 있어서 이게 빠른 건지 아닌 건지 좀 헛갈리기는 합니다.
제품에 10 Gbps까지 된다는 문구가 있기는 합니다. 전체적으로 꺾여있다 뿐이지 우리가 아는 USB 그 자체입니다. 단자부나 접속부도 평이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고정형 말고 중간에 케이블로 된 유연한 젠더가 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굳이 단자 방향 맞출 필요도 없고 원하는 방향으로 꺾을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제품 깔끔하고 꽂아보니 작동도 잘합니다. ITX 케이스 하나 쓰려고 굉장히 번거로운 경험을 하고는 있지만 확실히 부피가 작은 게 낫다고 봅니다. 꺾인 USB는 알리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도전해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