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자격증명

· SNS광고마케터 (Social Network Service advertisement Marketer)

 

↓ 자격증 소개 및 필요성

더보기

자격증 소개

· 디지털 광고 시장의 고성장을 통한 SNS광고 마케팅 분야 산업 활동 영역 증가로 전문성 및 실무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

· SNS광고의 기본지식을 보유하고, SNS광고 기획, 전략, 등록, 운영, 효과분석 등 실무적인 지식 및 역량을 평가하는 자격

· 온라인광고대행사, 기업 홍보부서 등에서 SNS광고 마케팅 및 SNS광고 전문인력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분석, 전략수립 등의 자격을 갖춘 직무자격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필요성

· SNS광고 마케팅의 기본지식 배양

·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광고 실무내용 반영

· 온라인광고대행사 및 기업 홍보부서 등 취업 대비

 

(출처: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10.do)

 

↓ 자격 종류

더보기
https://www.ihd.or.kr/introducesubject10.do

 

응시료

· 50,000원 (수수료 포함 50,650원)

 

↓ 연기 및 환불 규정

더보기
https://www.ihd.or.kr/memrefund.do

 

준비물

· 필수: 신분증

· 선택: 펜, 빈 종이

 

시험시간

· 100분 (14:00 ~ 15:40)

 

합격기준

· 70점 이상

 

검색광고마케터 1급과는 다르게 모든 문제가 객관식입니다. 객관식은 문제 속에 답이 있는 경우가 많고 다른 문제 내용에서 힌트를 얻어 풀 수도 있어서 부담이 좀 덜합니다.

 

문항수

· 80문항 (객관식 4지선다)

 

문항당 1.25점으로 80문항 중 56문항을 맞춰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바꿔말하면 24개까지 틀려도 된다는 말입니다. 자격증은 고득점으로 합격하든 아슬아슬하게 합격하든 합격만 하면 됩니다.

 

시험방식

· 비대면 온라인

 

시험접수를 하면 시험을 볼 수 있는 메일이 날아옵니다. 시험날에 해당 링크에 접속하여 시험을 보면 됩니다. 시험 동안에는 카메라로 나를 비춰 실시간으로 감독관이 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모니토 앱을 설치하고 시험 페이지에서 큐알 코드로 웹과 앱을 연동하여 진행됩니다. 뭔가 기준에 안 맞다 싶으면 감독관이 채팅으로 어찌어찌 하라고 말을 해주기 때문에 시험방식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 부정행위 안내

더보기

 

타임라인

2023.01.16. 시험접수

2023년 1회 (2301회), 접수기간: 01.16.(월) ~ 01.27.(금)

2023.02.13. 공부 시작

책 없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요약집+유튜브 강의+공개 문제(a, b형)

2023.02.15. 안내 메일 받음

메일 제목: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23년 2월 25일 SNS광고마케터 1급 정기검정 안내매뉴얼 발송'

2023.02.20. 응시페이지 메일 받음

메일 제목: 23년 2월 25일 제2301회 SNS광고마케터 정기검정 응시페이지

2023.02.25. 시험 당일

기존에 받았던 응시 페이지 메일을 통해 시험 30분 전까지 접속

 

준비기간

· 5일간 8시간 공부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출퇴근 하면서 요약집과 샘플문제 보았고 집에서는 1시간 미만으로 문제풀이했습니다. CPC, CPM, ROAS 등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기존에 취득한 검색광고마케터 1급에서 이미 공부한 내용이라 조금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검색광고마케터 1급 시험 후기 (+시험꿀팁)(합격)

자격증명 검색광고마케터 1급 (Search Advertisement Marketer) ▼ 상세정보 더보기 검색광고마케터 (Search Advertisement Marketer) ·디지털정보화로 초연결사회에 접어들면서 마케팅시장은 일방향적인 불특정

whitefaceone.tistory.com

 

공부방법

교재

개인적으로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약집

유튜브 강의 및 네이버 블로그에서 능력자들이 공유한 요약집을 구해서 봤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훑어보고 이후에 세부적으로 살펴봤습니다. 3번 읽어봤고 이후에는 문제풀이 하면서 모르는 부분만 그때그때 찾아서 봤습니다.

 

↓ 공부한 요약집 및 샘플문제

더보기

샘플문제

KAIT에서 제공하는 샘플문제 A형, B형을 풀었습니다. 샘플문제를 풀고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요약집에서 찾아보면서 내용을 보충했습니다.

 

샘플문제 바로가기

유튜브 강의

유튜브에 있는 무료 강의들은 가볍게 워밍업 한다 생각하고 봤습니다.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시험꿀팁

*알아두면 좋은 것들 무작위 정리

· 광금 방식 (CPM, CPC, CPV 등)

· 노출 위치 (최상단, 콘텐츠 사이 등)

· 구매 방식 (입찰, RTB, 예약, GFA, 구글애즈, 렙 등)

· 광고 세팅 단계별 기능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소재)

· 광고 추적 방식 (스크립트, 픽셀, 앱&웹, SDK, API 등)

· 타겟 설정 방식 (인구통계, 콘텐츠, 행동 등)

· 도달, 노출, 조회율, 빈도

· 소셜미디어 종류별 특징 (페북&인스타, 유튜브, 카카오, 트위터, 틱톡, 링크드인, 밴드)

· 입찰금액 최소단위 (110원, 11원, 10원 등)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봤는데 각 광고별 특징을 파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달 및 빈도 얘기 나오면 CPM이고 조회수 얘기 나오면 CPV입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일정한 패턴이 보여서 그대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활용도

· 마케팅 업종에서 우대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긴지 얼마 안되는 자격증입니다. 검색광고마케터 1급과 함께 마케팅 관련 자격증으로 취득하면 당연히 좋습니다. 업계에서 검색광고마케터 1급을 우대하는 것을 보면 SNS 광고마케터도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인의 경우 마케터로 근무중인데 회사에서 권유하여 취득했다고 합니다. 실무에서 들이박으면서 배우려면 막막하지만 그 전에 이 자격증을 통해 어느 정도 배경지식을 쌓아 놓으면 좀 더 수월할 것으로 보입니다.

 

후기

2023.02.25 (토) 시험당일

시험을 봤습니다. 중간에 서버문제로 약 20분간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추가시간 40분을 받았습니다. 시간은 애초에 넉넉해서 상관이 없었으나 지연된 시간 동안 아무것도 못하고 손 놓고 있었는데 이건 시험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었습니다.

 

샘플문제와 동일하거나 비슷한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요약집에서 봤던 내용도 꽤 나왔습니다. 빈종이 하나를 카메라에 비춰서 감독관의 확인을 받아 답안을 옮겨적었습니다. 바로 다음주 중에 답안이 뜨기 때문에 가채점을 하려고 적는 겁니다.

 

2023.02.27. (월) 가채점

월요일 18시쯤에 홈페이지 모범답안이 떴습니다. 시험볼 때 적어놨던 답안지를 모범답안과 맞춰봤습니다. 가채점 결과는 합격입니다. 70점 커트라인을 무난하게 넘었고 마킹 실수만 없다면 실제 점수도 동일하게 나올 겁니다.

 

↓ 모범답안&내 답안지

더보기

모범답안

https://www.ihd.or.kr/guidequestion.do

내 답안

 

2023.03.17 (금) 합격발표

최종 합격 확인했습니다. 가채점한 것과 동일한 점수가 나왔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