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을 구별하기 위한 표시인 상표를 의미합니다. 브랜드와 의미는 유사하지만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한 네이밍, 기호, 상징 등을 모두 포괄한 개념이고 트레이드마크는 그 중에 하나입니다. 상징성 있는 로고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구별을 위한 의미이지만 그 속뜻에 좀 차이가 있습니다. 상표가 이미지를 가지면 브랜드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R(Registered Trademark):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상표 (기호 ®)
· TM(Trade Mark): 상품에 대한 상표 (기호 ™)
· SM(Service Mark): 서비스에 대한 상표 (기호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4/4b/McDonald%27s_logo.svg/450px-McDonald%27s_logo.svg.png
↓ 상표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