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기사를 비하하는 의미입니다. 배달을 거꾸로 하면 '달배'이고 이것을 발음하기 쉽도록 된소리를 섞은게 '딸배'가 되어 굳어졌습니다. 비슷한 말로는 *짱깨, 짱깨배달 등이 있습니다. 1990년 대부터 '달배', '달배맨'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2000년대에 들어 '딸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배달기사와는 다른 늬앙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달기사는 성실해게 배달업무를 하는 사람을 말하고 딸배는 배운 것 없이 천박하게 배달이나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배달업계 사람 모두가 질이 낮은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가 질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체가 매도되는 안타까운 모습도 펼쳐지고 있습니다. 딸배라 불리는 배달인들은 코로나19 특수로 한달에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천만원까지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는 하나 벌이와는 별개로 사람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짱개: 중국집의 속어
짱개배달
딸배와 비슷하게 배달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의미입니다. 주로 중국집 배달부를 지칭하며, 신호위반은 기본에 인도주행, 과속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대문에 이미지가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도 성실하게 중국음식을 배달하는 기사분들도 있습니다. 일부가 전체를 욕먹이게 하는 경우입니다.
딸배헌터
배달기사의 위법행위를 신고하는 컨텐츠를 진행하는 유튜버 '딸배헌터'를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딸배가 저지르는 위법행위를 쫓아다니면서 신고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유튜버 '딸배헌터'는 본래 보배드림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배달기사의 위법을 신고하고 인증하는 형태로 활동했었고 이후에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컨텐츠는 신고를 당한 딸배가 한두번의 과태료 가지고는 안되고 지속적인 과태료 폭탄을 통해 고분고분해는 과정의 내용입니다. 이후에는 딸배를 참교육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딸배헌터라고 불리우며 정의구현을 이룬 사람으로 추대되었습니다. 일종의 밈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