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오징어게임(2021) / 넷플릭스

 

'하 시발 기훈이형' 뜻

답답한 상대에게 울분을 토하는 의미입니다. 속뜻이 따로 있지는 않고 말 그대로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감각이 없이 이상적인 논리만 펼치는 사람에게 일침을 가할 때 적절합니다.

 

'하 시발 기훈이형' 유래

2021년 공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대사입니다.

 

목숨을 건 게임을 하는 중에도 남을 챙기거나 답답한 소리를 하는 '성기훈'에게 '조상우'의 울분이 터져나오는 장면입니다. 성기훈과 조상우는 학창시절 친하게 지낸 사이였고 오징어게임에 참가하여 서로의 조력자가 되어 어려움을 헤쳐 나가다가 성향 차이로 갈등이 쌓였고 이내 폭발한 겁니다.

 

· 성기훈: 이타적, 인간적 / 실직후 사채와 도박, 이혼

· 조상우: 이기적, 현실적 / 서울대 엘리트이나 고객돈으로 투자실패, 고향 쌍문동에서 유명했던 수재

 

'조상우'의 욕설이 워낙 찰지기도 하고 현실적으로 봤을 때 그 캐릭터의 행동에 공감하는 사람도 꽤 많아서 인기를 끌기 시작합니다. 이후 딥페이크로 답답한 상대를 욕하는 밈이나 기타 패러디물이 만들어지면서 인기가 더욱 확산됩니다.

 

2021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오징어게임 열풍이라서 웬만한 장면은 다 인기를 얻고 있는데 '하 시발 기훈이형'은 워낙 인상적인 장면이어서 밈으로 꾸준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오징어게임의 영향으로 외국인들이 '시발'의 뜻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욕설을 하는 부분이 극적인 장면이라 거기에서 강한인상을 받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기훈 / 조상우 / 오징어게임(2021) / 넷플릭스

 

'하 시발 기훈이형' 원본

성기훈: 그게 나였어도 밀었을 거냐?
조상우: 하- 시발 기훈이형!

(욕설 이후 한템포 쉬었다 기훈대사: 형 인생이 왜 그모양 그꼴인 줄 알어? 지금 이상황에서도 그런 한심한 질문을 하고 자빠졌으니까, 오지랖은 쓸데없이 넓은게 머리는 존나 나빠서 씨 똥인지 된장인지 꼭 처먹어봐야 아는 인간이니까.)

이기적인 '조상후'와 이타적인 '성기훈'의 성향이 충돌하는 장면입니다. 사실 '조상우'라는 캐릭터의 행동은 현실적인 측면에서 보면 당연한 행동입니다. 내 목숨이 날아가게 생겼는데 남을 챙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 시발 기훈이형' 관련 영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