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탈룰라 뜻

본래 뜻은 아메리칸 원주민 언어로 '넘치는 물'이라는 뜻입니다. 매력적인 여성에게 붙여지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Tallulah. 말실수(특히 패륜)를 했을 때 당황하여 이를 무마하려고 하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 말실수를 했을 때 분위기가 급작스럽게 냉각되고 이어서 변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탈룰라의 유래

영화 '쿨러닝'에서 자메이카 봅슬레이팀이 썰매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 회의를 하는 중에 한 명여 '탈룰라'라고 했고 이에 다른 팀원이 '2달러짜리 매춘부같다'고 대답했고 빵터진 팀원들 중 한 명이 '어디에서 따온 이름이야?'라고 묻자 처음에 탈룰라 라고 했던 팀원이 '어머니 이름이야'라고 대답하면서 분위기가 싸해집니다. 이에 팀원들은 빠른 태도전환을 하여 탈룰라가 좋다고 합니다. 이는 기존에도 조금씩 언급되던 유머이지만 평창올림픽과 함께 무한도전의 봅슬레이 특징과 함게 봅슬레이 붐이 일어나면서 봅슬레이 영화인 쿨러닝이 떠오르면서 유행하게 된 밈입니다.

 

탈룰라 원본

 

더보기
영화 쿨러닝

 

영화 쿨러닝

탈룰라와 별개로 쿨러닝을 짧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탈룰라가 유행하기 전에 저는 이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때당시에는 그냥 영화의 한 장면으로 인식하고 넘어갔는데 나중에 유행해야 마주했을 때는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아무튼 쿨러닝은 유머에 사용되는 소스이지만 굉장히 좋은 영화입니다. 우정과 열정을 느낄 수 있고 가슴 한 구석이 뜨거워집니다. 내용은 눈을 본 적도 없는 열대 섬나라 자메이카에서 각자의 사정을 안고 봅슬레이에 도전하는 이야기입니다. 절대로 열악하고 불가능에 가까운 일을 해내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머코드도 있어서 무겁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꼭 추천하는 영화이니 한 번 쯤은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탈룰라 구조

1. A가 욕을 한다.

2. B가 가족, 경제상황, 질병 등을 가져온다.

3. A가 대도를 바꿔서 처음에 했던 말을 수정한다.

 

예시)

1. (B가 보여준 음식사진을 보고) A가 갖다버리라고 한다.

2. B가 엄마가 만든 음식이라고 한다.

3. 갑분싸 후에 A는 너무 맛있어 보여서 자신의 입에 갖다버리라고 한다.

 

보통은 1~3의 구조로 이루어지고 1~2까지만 진행되는 탈룰라도 있습니다.

 

탈룰라 밈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삼촌이에요

 

▶저희 엄마예요...

 

 

▶우리 큰아빠 가겐데

 

2021년 현재

탈룰라는 누구나 아는 보편적인 밈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커뮤니티에서 언급이 되던가 하지는 않습니다. 우연히 탈룰라스러운 상황에 처했을 때 '이거 탈루라야'정도의 반응을 보입니다. 탈룰라를 대체할만한 단어는 없기에 앞으로도 꾸준하게 사용되겠지만 전성기 때 처럼 다시 불타오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어찌됐건 탈룰라는 재미있는 밈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