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헬창 뜻

헬스에 미친 사람을 의미합니다. 운동을 의미하는 '헬스'와 패배자라는 뜻의 '엠창(엠창인생)'의 합성어입니다. 비슷하게 영어에서는 'Gym rat(체육관 쥐)'이라고 하여 헬스장에 사는 쥐처럼 항상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이 있습니다. 영화 어벤져스:엔드게임 이후에는 'America's Ass(미국의 엉덩이)'라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 헬스+엠창=헬창

 

엠창은 엠창인생이라고도 하며 '창녀인 엄마(에미) 밑에서 자란 밑바닥 인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단어 자체는 매우 부정적이지만 점점 희석되어 그냥 유행어 정도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헬창 유래

2010년대 중반쯤부터 디시인사이드 헬스갤러리에서 사용하는 사용되기 시작한 유행어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엠창'을 '헬스'와 결합하여 지나치게 헬스에 몰두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는데 해당 갤러리 특성상 욕을 서슴없이 하고 그런 사람의 비율이 높아서 자연스럽게 생겨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아는 사람만 아는 운동 관련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던 유행어였습니다. 2019년 중반경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퍼져나가면서 대중적인 호응을 얻었고 이후 유튜브 피지컬갤러리나 흑자헬스 같은 운동 전문 채널이 인기를 끌면어 운동드립도 함께 떠올랐습니다.

 

헬창 자체가 가지는 엠창이라는 매우 모욕적이고 자극적인 의미는 드립으로 퍼지면서 희석되었습니다. 이후 단순히 헬스에 미쳐서 물불 안가리는 사람을 이르는 말 정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아예 나중에는 헬스를 통해 자기관리를 하는 멋진 사람으로 긍정적인 의미로 변하기도 했습니다.

 

인기에 따라 '헬창 애인 만나면 좋은점', '헬창 입문기', '헬창 친구 어떻게 해야할까요' 등의 주제로 헬창관련 콘텐츠가 제작되었습니다. 여기에 콘셉트헬창이라고 하여 기본적으로 운동을 좋아는 하지만 평범하게 즐기던 사람들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비상식적인 운동관련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식이 생겨났습니다.

 

↓ 헬창 남친 밈

더보기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1997877

 

2020년 경에는 트위터에서 헬창이 헬스엠창인생이 아니라 헬스창놈이 아니었냐는 의견이 있기도 했으나 중론은 헬스엠창인생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함께 유행한 운동밈으로는 근손실과 언더아머가 있습니다. 근손실은 눈물을 흘리면 근손실이 나고, 잠깐 쉬어도 근손실이 나고, 화장실에 볼일을 봐도 근손실이 나는 등의 일상의 모든일을 근손실과 결부시키는 밈입니다. 언더아머는 소위 3대 500이라고 하는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세 종목의 리프팅 무게합이 500kg이 되는 것에 대해서 그 이하는 언더아머 의류를 입을 수 없다는 밈입니다. 기준에 미치지 않은 사람이 운동인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인 언더아머를 입는 것을 참을 수 없어 제한한다는 입니다. 언더아머 단속반이라고 하여 3대 500이 안되는 사람은 언더아머 의류를 입을 수 없다는 식의 내용을 전개하는 방식입니다.

 

↓ 근손실&언더아머 밈

더보기

근손실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3575552

언더아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2869621

 

헬창 탄생 배경

2010년대 중반부터 부모욕을 하는 것을 일명 패드립이라고 하며 관대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패드립에서 드립이라는 것 자체가 재미로 말장난을 하나는 것인데 부모욕과 패드립은 같은 의미를 공유하지만 늬앙스의 정도가 많이 다릅니다. 여기에 더해 운동 관련 커뮤니티에서 운동에 미처서 사는 일을 자조적인 시선으로 스스로를 낮춰서 웃음을 유발하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변변한 직업도 없으면서 운동은 몰두하는 밑바닥 인생으로 말하거나 이렇게 운도해봐야 얼굴이 안되니 이성에게 어필이 안된다는 등의 블랙코미디를 하는 분위기도 한몫했습니다.

 

종합적으로 패드립에 관대한 분위기와 자조적인 운동드립이 결합하여 헬창이라는 단어가 탄생했고 의미자체는 매우 부정적이고 입에 담기도 어려울 정도로 선정적이지만 그런 자극적인 의미는 희석되고 여러사람이 사용하면서 희석되고 하나의 놀이처럼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환경이나 공적인 자리에서 헬창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과격하고 천박해 보인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밖에서는 몸짱, 헬짱, 헬스맨 등과 같이 표현하는 경우도 은근 있습니다.

 

헬창 예시

유튜브

 

디시인사이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