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이 재미없어서 비꼬는 의미입니다. 대상이 유머를 보이려고 하면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들이 억지로 기대감을 만들어 놀리는 말입니다. 반어법으로 표현하여 조롱의 뜻이 극대화됩니다. 변형해서 '큰거오냐'로 쓰기도 합니다. 나중에는 말 뜻 그대로 엄청 거대하고 기대되는 뭔가가 나타난다는 의미로 변형되었습니다. 이게 굳어져서 조롱의 늬앙스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간단정리
· 초기 뜻: 재미없어서 비꼬는 의미 (부정)
· 후기 뜻: 기대되고 궁금하다는 의미 (긍정)
큰거온다 유래
2020년 중반에 디시인사이드 인터넷 방송 갤러리에서 방송 진행자 김봉준을 조롱하기 위해 말을 만들어 실제 방송에서 채팅으로 공격한 일에서 유래했습니다.
김봉준 특유의 개그 스타일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주축을 이루어 채팅 공격을 했고, 단순히 그 상황이 재미있다는 이유로 김봉준의 안티도 아닌데 휩쓸려서 동조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얼굴개그, 상황극, 몸개그 등의 웃음상황을 보여주기 전에는 '큰거온다', '대기대기(ㄷㄱㄷㄱ)', '지금웃어?' 등으로 억지 기대감을 상승시켰고 웃음상황 후에는 '무하하하하', '무전드다 무전드' 등의 억지 리액션을 하여 더욱 조롱하고 비꼬았습니다.
김봉준은 '무(Moo)'라는 명칭을 많이 사용하는데, 과거 방송에서 치킨무를 가지고 방송했던 일이 있어 별명으로 붙었다고 합니다. '무하하하하', '무전드다 무전드'는 김봉준을 의미하는 무를 넣어서 만든 비꼬는 말입니다. '무하하하'의 경우는 루리웹 유저를 비꼬기 위한 '근하하하하'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해당 드립이 아프리카TV 전체에 퍼지면서 'X하하하하하', 'X전드다 X전드' 등이 채팅창을 도배하였고 한동안은 방송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 할 정도로 무분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유행이 지나고 나서는 본래의 조롱하는 의미는 희석되고 BJ들도 식상하니깐 유쾌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말 뜻 그대로 어떤 기대되는 무언가가 오는 중이라는 의미로 변경되었고 타 커뮤니티에서도 사용하는 대중적인 밈이 되었습니다.
큰거온다 원본
와꾸대장봉준(김봉준)의 방송화면입니다. 채팅에서 '큰거오냐', '큰거온다', '큰거온당' 등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기대기(ㄷㄱㄷㄱ)'도 함께 쓰입니다. 이런식으로 개그를 하기 전에 억지 기대감을 형성하고 개그 후에는 '무하하하하', '무전드다 무전드'라고 하면 비꼬는 식입니다.
안티들이 채팅창을 도배해서 공격하는 일이라서 제대로 방송이 진행되지 않기도 하고 방송진행자도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상황입니다. 이후에는 다른 BJ들에게 까지 퍼져나가서 한동안은 모든 아프리카 방송에서 볼 수 있었을 정도로 유행했습니다.
큰거온다 기원 (김봉준)
· 활동명: 와꾸대장봉준
· 본명: 김봉준
· 출생: 1991년 8월 14일 (부산)
· MBTI: ISTP
· 직업: 전 프로게이머, 현 인터넷 방송인
· 종족: 프로토스
· 크루: 무 엔터테인먼트
본명 김봉준으로 활동명은 와꾸대장봉준입니다. 전 프로게이머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아프라키TV 파트너BJ이며 2022년 11월 기준 86만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이기도합니다. 일상, 음악, 인테리어, 먹방, 우결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 엔터테인먼트, 무 클랜 등 '무(MOO)'라는 명칭을 많이 사용하는데 방송에서 치킨무 먹방을 했을 때 붙은 별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