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감각 쾌감 반응을 의미합니다.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앞글자만 따온 말입니다. 'Autonomous'는 자유로이 감각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뜻하고 'Meridian'는 *오르가슴의 순화어입니다. 기존에 있던 단어처럼 보이지만 의학용어도 아니고 그냥 신조어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백색소음, 일상소음 등이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좋은 소리들을 듣고 쾌감을 느끼는 것 또는 느끼게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전에는 귀르가즘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한줄요약: 오감자극(특히 시청각)을 통해 쾌락과 안정감을 느끼는 것. (감각적 경험)
*오르가슴: 성적 쾌감의 절정
ASMR 유래
2008년 야후의 감각론자 모임 (Society of Sensationalists) 등의 온라인 토의 그룹들과 2010년 앤드루 맥미리스 이름없는 느낌 (Unnamed Feeling) 블로그는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며 ASMR에 관한 연구 커뮤니티를 형성하였습니다. 초기에는 그런 기분좋은 감각들은 attention induced head orgasm, attention induced euphoria, attention induced observant euphoria 등으로 불렸습니다. 또한 brain massage, head tingle, brain tingle, spine tingle, brain orgasm 등으로 부르려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ASMR은 2010년 제니퍼 앨런(Jennifer Allen)이 만든 단어입니다. 풀이해보면 자유롭게 만들어진 감각을 통한 쾌감 반응입니다. 'ASMR Research Project'이름으로 연구가 진행중 인것으로 보입니다.
ASMR은 공감각과도 연관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공감각은 감각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동시에 자극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시청각 자극을 통해 다른 자극이 깨어나는 매커니즘을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연관성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공식적이진 않고 관련하여 연구가 진행중인 것 같습니다.
ASMR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통해 플라시보가 발생하여 간접적으로 의학적인 영향이 있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아직까지는 의학적인 측면에서 인정되거나 밝혀진 건 없고 정의할 수 없는 기분좋은 순간들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적인 측면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