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몰리는 사전적인 뜻 그대로 '와우', '어머나', '맙소사' 등의 놀라움을 표현하는 감탄사의 의미입니다. 뒤에 붙은 과카몰리는 아보카드 소스의 명칭이며 아무런 의미없이 (h)oly, (m)oly의 'oly'라는 비슷한 발음을 통한 말장난입니다. 한국어를 포함하여 모든 언어에는 이런식의 말장난 또는 언어유희가 있습니다.
홀리몰리 과카몰리 유래
홀리몰리 과카몰리는 국내 밈이 아니라 외국에서 이전부터 있던 일종의 슬랭(속어)입니다. '몰리'로 라임이 맞으면서 기억하기도 싶고 입에 잘 붙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 국내에서 로보카폴리, 롤리폴리, 할리갈리 등을 추가하여 사용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합니다.
국내기준 정확하진 않지만 2010년대 후반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oly'발음 즉, '올리' 또는 'ㄹ리'로 끝나는 단어를 붙인 겁니다. 말이 길어지는 부분이 포인트이며 이는 '킹갓제너럴엠파이어...밈'과도 비슷한 양상입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의미는 그대로 놀라움의 감탄사를 유지하며 라임이 맞는 단어가 계속 이어지는 겁니다. 홀리몰리 과카몰리 로보카폴리 롤리폴리 보더콜리 모노폴리 브로콜리.
과카몰리
· 아보카도 과육에 토마토, 라임즙, 소금 등을 섞어 만든 소스. · 멕시코 원주민 언어 '아와카몰리'가 스페인식으로 철자가 옴겨지면서 '와카몰레', '과카몰레' '과카몰리'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