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같은 글을 여러 블로그에 올리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열심히 작성한 글이 여기저기 퍼지길 바라는 마음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게 되는 마음이다.

 

포스팅 복붙?

보통 메인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고 서브블로그에 복붙하게 된다. 서브블로그에 새로 포스팅을 하면 귀찮으니깐 말이다. 사실 내용을 복붙을 하든 새로 포스팅을 하든 상관이 없다. 동일한 내용을 다른 플랫폼에 올렸을 때 과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느냐이다.

 

중복 포스팅

내가 쓴글을 나의 여러 블로그에 올리는 건 문제될 건 없는데 유사문서로 분류될 수 있다. 같거나 거의 비슷한 글이 여러개 있다면 알고리즘에서 유사문서로 분류되어서 후 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있다. 네이버쪽 기준이라고는 하지만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여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면 네이버 블로그에 같은 제목으로 링크를 거는 형식으로 글을 올렸는데 중단하는 게 낫겠다.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 않더라도 홍보용 블로그로 쓰는 것도 이상하고 그마저도 부정적인 쪽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

 

욕심

검색해보면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다. 짧은 글, 짧은 작성시간, 연속포스팅 등 다양한데 이런 의견에 대해서는 딱히 네이버쪽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지만 일반론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그럴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냥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게 정답이다. 포스팅에 관계없는 인기키워드 남발한다거나 타페이지 링트가 한가득하거나 하면 나라도 후순위로 둘 것 같다. 블로그에 재미가 붙고 유입량 좀 늘렸으면 하는 마음에 할 수 있는 실수이다. 한 번 저품질에 빠지면 낙인이 찍혀서 다시 올라서기는 좀 어려워보인다.

 

결론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을 하되 조회수에 연연하지 말자. 그냥 재밌게 하다보면 다 따라온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