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휘어졌어~'라는 의미입니다. 단어 자체만 놓고 해석하자면 '지나치게 구부러졌다'는 뜻이지만, 단어 자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노래 가사이다 보니 곡의 분위기와 'ㅎ'발음의 반복을 살리기 위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얼핏 들으면 '나문희의 첫사랑'이라는 말처럼 들립니다.
2023년 1월 13일 유튜브 옙삣(@Yepit_Video)에 올라온 '나문희의 첫사랑💕#뉴진스해린 #나문희 #첫사랑 #뉴진스 #TellMe'라는 제목의 숏츠 영상에서 유래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아이돌 걸그룹 뉴진스의 멤버 혜린이 2022년 SBS 가요대전에서 선배 아이돌 걸그룹인 원더걸스의 'Tell Me'를 커버하는 무대 영상에, 가수 허밍 어반 스테레오가 2005년 1월 25일에 발매한 곡 'Banana Shake'의 배속 버전을 배경 음악으로 사용했습니다.
원더걸스 히트곡 'Tell Me' 중 '텔미 텔미 텔미 유 원미 원미 원미 투' 가사 부분의 댄스가 밈에 사용되었습니다. 위 영상에서 (01:43)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몽환적인 'Banana Shake' 노래와 인기 아이돌 혜린의 댄스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면서 기본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특히나 'Banana Shake'의 가사 중 '너무 휘어졌어~'라는 부분이 배속되어 '나문희의 첫사랑'으로 들리면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음악과 춤, 나문희의 조합이 시너지를 발휘했고 댄스 영상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댄스밈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유튜브 숏츠, 틱톡, 릴스 등에서 일명 '나문희의 첫사랑'으로 불리며 댄스를 커버하는 챌린지가 진행되었습니다. 외국에서도 동일하게 댄스 커버 챌린지가 이루어졌지만 '나문희'라는 국내 한정의 밈에 대해서는 이해도가 없다시피 합니다.
이후 밈이 인기를 끌면서 2023년 2월 2일 유튜브 유니코(@studiounico0822)에 배우 '나문희'가 등장하여 댄스 커버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밈의 핵심이 되는 음악은 틱톡에서 이미 이전에 만들어졌습니다. 2022년 2월 28일 틱톡 채널 nortonshakira(moved)에 mista cat이라는 내용과 함께 고양이 사진과 만화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인물을 합성한 영상이 업로드되었고, 이때 배경 음악으로 허밍 어반 스테레오의 'banana shake' 배속 버전이 최초로 사용되면서 적당히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이게 이어지다가 뉴진스 혜린 영상과 만나면서 '나문희의 첫사랑'으로 대박이 터진 겁니다.
위 영상은 예시입니다. 대부분 밈 음악인 Banana Shake 배속 버전에 맞춰서 뉴진스 해진이 선보인 원더걸스 텔미 댄스를 춥니다. 손을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짱구가 훌라춤을 추듯이 엉덩이를 살짝 흔들어주는 댄스입니다. 동작이 간단해서 따라 하기 좋아서 많이들 챌린지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너무 휘어졌어~'가 '나문희의 첫사랑'으로 들리는 점을 이용하여 가사 맞추기 또는 원래 가사로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변형밈이 생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