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페이스북 픽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분석도구입니다. 방문자수, 구매(전환), 서비스 등록, 검색 이용 등 방문자들의 다양한 행동을 추적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측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캠페인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와 연동하여 픽셀에서 분석된 자료를 적용하여 특정 대상에게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픽셀 설치 이유

티스토리 '잼늬 블로그'의 분석을 위해 픽셀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쇼핑몰이 아니라서 필요한 데이터는 방문자수와 인구통계적 특성정도입니다. 따로 구매(전환), 서비스 등록 등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픽셀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html에 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그게 가능해서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html에 접근이 불가하여 설치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분석도구,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하면 분석도구마다의 미묘한 특성에 따라서 같은 데이터라도 다양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픽셀 설치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의 좌측 메뉴에서 [픽셀]을 클릭합니다.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은 미리 만들어놓고 진행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픽셀이 없습니다. [추가]를 클릭합니다.

 

 

[픽셀 이름]을 설정합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간편한 설정 옵션은 웹사이트가 Wordpress, Shopify, Squarespace 등의 통합 파트너 중 하나로 설정 되어있으면 주소를 입력하고 아니면 넘어가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파트너 업체라면 수동설치 필요없이 간편하게 픽셀설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만약 본인의 사이트가 통합 파트너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면 그냥 넘어가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여기에서는 수동으로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픽셀 설정]을 클릭힙니다.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직접 추가]를 클릭합니다.

 

*픽셀 코드 설치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파트너 통합, 직접 추가, 기술 지원입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기본코드]를 클릭하여 [복사]합니다.

 

*픽셀에는 기본코드와 이벤트코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코드는 추적을 위해 기본으로 웹사이트에 들어가 있어야 하는 코드이고 이벤트 코드는 특정 이벤트를 추적하고 싶다하면 추가하여 세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겁니다. 이벤트 코드는 기본코드 적용이후에 따로 추가적으로 넣어줘야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기본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우측 상단의 [적용]을 클릭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head>태그 바로 위에 넣으라고 하는데 꼭 그럴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head></head> 사이입니다.

 

 

다시 페이스북 픽셀 설치 페이지로 와서 [기본 코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픽셀 기본코드가 적용된 웹사이트 주소를 기입하고 [테스트 트래픽 전송]을 클릭합니다.

 

 

제대로 기본코드가 들어갔다면 초록불이 들어오면서 [활성]표시가 뜹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아래쪽의 [계속]을 클릭힙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코드를 설치완료한 겁니다. 만약 이벤트 코드를 수동으로 넣겠다고 하면 여기에서 멈추면 되겠고 아벤트 코드 자동삽입 기능을 이용하겠다면 아래의 [Facebook 이벤트 설정 도구 사용(권장됨)] 안내를 확인해주세요.

 

 

또 다른 확인 방법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픽셀 헬퍼]를 설치하고 픽셀 기본코드가 적용된 웹사이트로 접속하면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이벤트 설정 도구 사용(권장됨)]을 클릭합니다.

 

*기본코드를 적용하고 나서 이벤트 코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html에 가서 이벤트 코드를 붙여넣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이 귀찮기도 하고 웹개발 관련해서 지식이 없다면 생소해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 이벤트 설정도구 사용(권장됨)]을 이용하여 클릭으로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를 넣고 [웹사이트 열기]를 클릭합니다.

 

 

웹사이트의 [Facebook 이벤트 설정 도구]에서 [+새 버튼 추적]을 클릭합니다.

 

 

이벤트를 적용하고 싶은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이 검게 변하면서 특정 버튼만 밝게 보입니다. 밝게 보이는 부분이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벤트 설정에서 원하는 이벤트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힙니다.

 

 

설정 완료하기에서 [완료하기]를 클릭합니다.

 

후기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이벤트 관리자]로 들어가면 픽셀로 수집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로 이벤트 코드를 설정하지 않아서 페이지뷰만 보이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