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가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다.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늘어날 수록 신뢰도가 높아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체류시간 높이는 방법
-최소 1일 1포스팅
양질의 포스팅이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매일 포스팅을 하면서 블로그활동에 익숙해지고 감을 잃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시시콜콜한 일기나 사진도 괜찮습니다. 이 방법은 개인적인 트레이닝의 개념입니다. 익숙해졌다면 양질의 포스팅을 1일 1개 하면 좋습니다.
-링크
본문 링크는 외부링크보다는 이전글 불러오기를 통해 본인글을 링크하는 게 좋습니다. 외부자료를 보여주고싶다면 링크로 하지말고 원작자의 허락을 맡아 삽입하던가 영상이라면 바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한다. 꼬리링크 또는 관련링크라고 명명하겠다. 글이 만약 사과에 관한 글이라면 지난 글 중에 사과나 과일에 관련된 글을 3~5개 링크를 걸어줍니다. 포스티을 다읽었다는 전제하에 관련글 링크는 맨 아래 있으면 클릭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미 그 사람은 사과 및 과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결론
결국은 퀄리티입니다. 5분만에 쓴 포스팅은 5초만에 보고 지나갑니다. 내가 어렵게 공을 들여쓴 글일 수록 사람들은 오랫동안 읽어내려갑니다. 장황하게 줄글만 가득한 글을 쓰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진, 영상 등 이미지 자료도 적절히 활용하고 지루할 참에 농담도 살짝 던지면서 글의 흐름을 이끌어나가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