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늬 블로그

728x90

 

 

워터마크?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저작권정보를 넣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그같은데 들어가보면 해당 블로그의 이름이나 주소가 사진의 한 쪽 모서리에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불법 복제를 하려고 마음 먹으면 워터마크가 있든 말든 기술을 써서 워터마크를 없애고 사용하겠지만 그래도 워터마크는 최소한의 복제 방지 장치입니다. 이미지스톡 사이트는 아예 샘플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전체적으로 덮어놔서 불법 사용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저도 블로그에 쓰는 사진에 워터마크를 넣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포토스케이프는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무료프로그램이지만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이미지 처리가 가능합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바로가기

 

포토스케이프로 워터마크 넣는 방법

 

 

 

 

포토스케이프 상단탭에서 [일괄편집]을 클릭합니다.

 

 

 

 

우측 탭메뉴에서 [개체]를 클릭합니다.

 

 

 

 

일괄로 워터파크를 넣고싶은 이미지파일을 준비합니다.

 

 

 

 

일괄편집의 상단의 흰부분에 워터마크를 넣고 싶은 이미지를 모두 끌어다 놓습니다. 좌측에 있는 탐색기를 이용해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가 들어가면 우측 탭메뉴 개체의 사진과 글이 활성화됩니다. 먼저 사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사진 1]에 체크하고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진과 아이콘이 나오는데 사진을 선택하고 워터마크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사진이 선택되면 프리뷰화면에서 이미지에 워터마크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는 마우스로 크기 및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모든 사진 저장 (변환)]을 클릭합니다. 아래에 있는 현재 사진만 저장 (변환)을 누르면 일괄적용이 되지 않고 말 그대로 선택한 사진에만 적용됩니다.

 

 

 

 

저장옵션에서는 저장위치, 파일명, 이미지포맷, 저장품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특별한 이유는 없고 품질을 100으로 설정합니다.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용량제한에 걸리거나 하지 않더라고요.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을 누르면 끝입니다.

 

 

 

 

이번에는 글자로 진행하겠습니다. 우측 탭메뉴 개체에서 [글 1]을 체크합니다.

 

 

 

 

프리뷰화면에 Text가 나타나면 더블 클릭합니다.

 

 

 

 

글자 설정에서는 글자내용과 폰트, 굵기, 컬러, 그림자,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로 사용할 글자를 입력해줍니다. 만약 모든 사진 저장이 아니라 현재 사진만 저장을 활용한다면 워터마크가 아니라 사진의 제목이나 메시지 등 그냥 텍스트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프리뷰화면에 글자가 나타나면 크기 및 위치를 설정하고 [모든 사진 저장 (변환)]을 클해서 저장해줍니다.

 

 

 

 

완성된 파일입니다.

 

 

 

 

사진 일괄적용 결과물입니다. 우측 하단에 일정하게 워터마크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일괄적용 결과물입니다. 우측 하단에 일정하게 텍스트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여러가지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으로 워터마크를 넣어봤는데 포토스케이프가 가장 편리했습니다. 무료에 직관적이고 사용성도 좋아서 블로그를 하거나 다른 이미지 작업을 할 때 정말로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서 워터마크를 넣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